휴식이 필요한 자들이여, 수종사로 가라!
상태바
휴식이 필요한 자들이여, 수종사로 가라!
  • 관리자
  • 승인 2007.04.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가 있는 사찰 기행-풍광(風光)이 아름다운 남양주 운길산 수종사(水鍾寺)

양수리에서 북한강을 따라 대성리, 청평, 강촌, 춘천으로 이어지는 경춘가도는 젊음의 낭만과 추억, 아늑한 휴식이 숨쉬는 곳이다. 가깝고 자연환경이 아름다워, 서울 사람들에게 가장 친근한 나들이 장소이기도 하다. 혹 새봄을 맞아 북한강변으로 바람을 쐬러 갈 예정이라면, 꼭 수종사에 들러보기를 ‘강추(강력 추천)’한다.

‘동방 사찰 중 최고의 전망’

수종사 일출을 보기 위해 새벽같이 일어나 길을 나섰다. 공교롭게도 이날은 꽃샘추위가 한창 기승을 부리던 영하 7도의 기온이었다. 그동안 포근했던 겨울을 위안 삼아, 모처럼 오들오들 떨며 온 몸의 감각을 곧추 세운다.

수종사는 운길산(해발 610m) 7부능선 절벽에 걸터앉아 있다. 팔당을 지나 양수대교 앞에서 청평 방향으로 2㎞쯤 가면 왼편에 조안보건지소가 보이는데, 이 곳에서 수종사까지는 걸어서 40분쯤(2.3km) 걸린다. 오르는 산길은 웬만큼 정비되어 차로도 갈 수 있다. 그러나 산길이 가파르고 구불구불해, 운전에 자신이 없다면 아예 차를 놓고 걸어서 오르는 게 낫다. 매주 한두 번은 레커차가 출동한다니 참고할 사항이다.

절 마당에 들어서려는데, 커다란 삽살개 3마리가 앞을 가로막고 이른 아침 불쑥 찾아든 불청객을 향해 큰소리로 짖어댄다. 괜스레 산사의 고요함을 방해한 것 같아 무안해진다. 우리나라 토종견인 삽살개는 얼굴이 털로 덮여 해학적인 인상이지만, 대담하고 충직하다. 수종사를 지키는 삽살개 가족은 털색이 모두 다르다. 아빠는 까만색, 엄마는 누런색이며, 옅은 회색이 새끼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