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이야기] 염라대왕의 다스림
상태바
[아함경 이야기] 염라대왕의 다스림
  • 관리자
  • 승인 2009.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經典解說 / 阿含經 이야기

* 부처님이 사위국급고독원에 계실 때의 일이다.

부처님께서는 지기 모인 모든 비구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천안(天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중생들의 나고 죽는 때, 또는 선처악처(善處惡處)에 생사 왕래 하는 상황을 명백하게 볼 수 있다.

중생들은, 몸과 입과, 뜻을 통하여 악행을 하고 성인을 비방하고 사견으로 나쁜 짓을 하면 그 과보로 명을 마친 뒤에 지옥에 빠지게 된다.

이제 너희들을 위하여 지옥의 염라대왕이 죄를 다스리는 광경을 설해 주리라.』

『악업을 지은 중생은 명이 마쳐지면 염라대왕의 영계내(領界內)에 태어난다.』

염라대왕의 사자는 저를 수용하여 왕에게 보내면서 말한다.

「대왕이시여, 이 사람은 생전에 부모에게 불효하고 사장을 존경하지 않았으며 진실을 행하지 않고 복업을 짓지 않았으며 후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악업을 지었습니다. 대왕이시여,, 이 사람의 죄를 다스려 주시기 바랍니다.」

이에 대하여 염라대왕은 제1사자의 일을 들어 자세히 묻고 가르치는 것이다.

「너는 일찍이 제1사자가 오는 것을 본 일이 있는가?」

「아니오,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너는 전에 너희들 마을에 어린 아이들이 스스로 싼 대소변에 누워 있는 것을 보고 부모들이 저를 안아 부정한 곳을 여의고 목욕을 시켜 정결하게 해주는 것을 본 일이 있겠지?

「예 보았습니다.」

「너는 그러한 광경을 보고 좋은 일을 하려고 생각하지 않았는가?」

「예, 미처 그렇게는 생각지 못했습니다.」

「그래, 너는 방일한 자이다. 방일한 자는 마땅히 그 죄를 받아야 할 것이다. 너의 그 악업은 부모의 소행도 아니요, 왕이나 하늘의 소행도 아니고 모두 너 자신이 한 약행 때문이다. 너는 이제 그 과보를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제1사자의 문초가 끝나면 제2사자에 대한 염라대왕의 검교(檢敎)가 시작된다.

「너는 일찍이 제2사자가 오는 것을 보았는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