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불교] 효자에게 내린 福
상태바
[알기쉬운 불교] 효자에게 내린 福
  • 관리자
  • 승인 2009.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ꊱ 효자와 노인의 지혜

  옛날에 늙은 사람을 버리는 나라가 있었다. 그 나라의 사람들은 누구든지 노인이 되면 머나먼 들에 내다 버리는 풍습이 있었다.

  그 나라에 한 대신이 있었는데 나라의 법이라고는 하나 늙은 아버지를 차마 버릴 수가 없어 깊이 땅굴을 파고 그 안에 방을 꾸며놓고 그 안에 아버지를 모시고는 극진히 효성을 다하고 있었다.

그런데 그 나라에 큰 일이 생겼다. 그것은 꿈에 그 나라 임금에게 무서운 신이 나타나서 어려운 문제를 물어왔다. 뱀 두 마리를 왕 앞에 내어놓고 하는 말이 「이 뱀의 자웅을 가려봐라. 못 가려내면 네 나라를 멸망시키리라.」

  왕은 아무리 보아도 자웅을 가릴 수가 없었다. 신하들은 모두 불러 물어 보았지만 아는 사람이 없었다. 그런데 꿈이 깨고 나서도 그 뱀은 여전히 왕 앞에 있는데 아무리 살펴봐도 자웅을 가려낼 도리는 없었다. 마침내 전국에 포고를 내려 이 문제를 해결하는 자에게는 중상을 내리겠다고 선포하기에 이르렀다. 기일이 가까워도 아무도 자신 있게 나서는 사람이 없다. 아버지를 숨겨둔 대신도 나라일이 걱정이 되어 슬며시 이 이야기를 아버지에게 여쭈었다. 아버지는 말씀하셨다.

  「그것은 쉬운 일이다. 부드러운 자리를 깔고 뱀 두 마리를 옮겨놓아 봐라. 그때 부산하게설치는 것이 수놈이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암놈이다.」대신은 아버지가 가르쳐 주신대로 왕에게 고하였다. 그래서 뱀의 자웅문제는 해결할 수 있었다.

  그 다음에 신은 차례차례 난문제를 또 내밀었다. 왕을 비롯하여 신하들이 다 대답을 못하였지만 아버지를 숨겨둔 대신은 아버지에게 여쭈어서 난문제를 모조리 풀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