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제국의 종교와 정신세계를 대표하는 외팔묘
상태바
청제국의 종교와 정신세계를 대표하는 외팔묘
  • 관리자
  • 승인 2007.01.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하일기 2
▲ 수미복수지묘 내부에 있는 불상. 몸짓이나 얼굴 표정이 해학적이어서 세파에 시달린 중생들의 마음을 씻어준다.

피서산장이 청제국의 권력과 행락을 상징하는 건축물이라면, 외팔묘는 그들의 종교와 정신세계를 대표하는 건물이라고 할 수 있다. ‘외팔묘’란 말 그대로 피서산장 외곽에 자리한 8개의 사원이라는 뜻이다. 8개라고 했지만 사실은 12개라야 정확하다. 그 밖에 아주 작은 규모의 건물도 몇 개 있었다고 하지만, 거론할 만한 정도는 아니다. 그 12개 가운데 다섯 곳은 완전히 사라졌고, 7개 사원만 현존하고 있다. 청 조정은 8개의 사찰에 특별히 라마를 파견하고 급료까지 지급했는데, 이를 구외팔묘(口外八廟), 줄여서 외팔묘라 부르게 된 것이다. 그 12개 사원을 간단하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창건순)

①부인사(溥仁寺), ②부선사(溥善寺), ③보녕사(普寧寺), ④보우사(普佑寺), ⑤안원묘(安遠廟), ⑥보락사(普樂寺), ⑦보타종승지묘(普陀宗乘之廟), ⑧광안사(廣安寺), ⑨수상사(殊像寺), ⑩나한당(羅漢堂), ⑪수미복수지묘(須彌福壽之廟), ⑫광연사(廣緣寺)

이 중 7개 사원이 현존하고 있지만, 나한당과 광안사, 보우사, 광연사, 부선사는 터만 남아 있어, 실제로 참배할 수 있는 곳은 5군데뿐이다. 게다가 수상사와 부선사는 개방되어 있지 않아 외곽만 한 번 훑고 지날 수밖에 없었다. 그나마 5곳도 알뜰하게 입장료를 받아 무상 출입은 꿈도 꿀 수 없다. 출입을 통제한 두 곳은 입장료를 받을 만큼 규모나 시설이 되지 않아 미개방 상태로 둔 것이 아닌가 여겨졌다. 물가가 싼 중국이라지만 입장료는 꽤 비쌌다. 보락사를 제외한 네 곳은 동시 입장이 가능한 할인 티켓을 팔고 있었는데, 적지 않은 액수였다. 물론 그만한 값어치는 한다.

수상사는 개방되어 있지 않아 기대를 품고 갔던 우리를 실망시켰다. 밖에서 노란 기와지붕과 입구, 담장만 카메라에 담고 발길을 돌렸다. 길가에 쓰레기더미가 쌓여 있어 보기 안타까웠다. 최소한의 사격(寺格)은 갖췄으면 하는 바람이 절로 들었다.

비교할 수 없는 장엄함과 별천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