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이 곧 성공이다
상태바
정성이 곧 성공이다
  • 관리자
  • 승인 2009.04.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기계발과 선(禪) / 정성(精誠)

명치시대 조각가로서 이름을 떨쳤던 다카무라(高村光雲)는 젊은 시절 당대 최고의 불모(佛母: 불화를 그리거나 불상을 조성하는 사람)로 이름 높던 동운(東雲) 스님의 제자로 들어가기를 원했다. 다카무라가 찾아가 제자로 받아주길 청하자, 스님은 “거기 있는 물통을 가지고 가 저기 우물에서 물 좀 길어오게.” 하고 말했다.

다카무라는 스승의 분부대로 물통을 들고 우물로 갔다. 두레박으로 물을 떠 물통에 채워 넣으면서 기세 좋게 확 쏟아붓자, 물이 물통 입구에서 튀겨나갔다. 이렇게 담은 물을 들고 스님에게 다가가자, 스님은 “너는 자격이 없다. 그만 돌아가라.”고 화를 내는 게 아닌가. 다카무라가 놀라서 “제가 뭘 잘못했습니까? 가르침을 내려주시면 고치겠습니다.” 하고 간청했다. 그러자 스님은 이렇게 말했다.

“불모는 부처님을 조성하는 성스러운 일을 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물 긷는 일조차 물이 통 밖으로 튀겨나갈 정도로 정성이 없고 대충 한다면, 이런 신성한 일은 커녕 그 무엇도 할 수 없지 않겠는가. 게다가 물을 하찮게 여긴다면 불상도 하찮게 여길 것이 뻔하다. 모든 일에 마음을 기울여 일하지 않는 사람은 여기서는 필요 없다.”

경책을 받은 다카무라는 진심으로 부끄럽게 여기고 반성하면서 “앞으로는 마음을 바꿔 일체를 부처님과 같이 공경하고 소중히 하겠습니다.” 하고 울면서 애원해 드디어 입문을 허락받았다. 이후 다카무라는 일심으로 정진해 최고의 불모로서 이름을 떨쳤다는 일화가 있다.

이처럼 옛 불모들은 불상을 조성할 때, 한 조각을 팔 때마다 부처님께 삼배를 하면서 조각하곤 했다. 사경(寫經)하는 이들 중에서도 세 번 절하고 나서 한 글자를 쓰는 정성을 보였다. 이러한 지극 정성이 깃든 불상과 경전들이 오늘날 성보(聖寶) 문화재로 살아남아 후손들을 감동시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