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모녀의 불교 사랑, 찬불가 사랑
상태바
행복한 모녀의 불교 사랑, 찬불가 사랑
  • 관리자
  • 승인 2007.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빛을 더하는 사람들/역사학자 박금표·찬불가 가수 강혜윤

인도사를 전공한 박금표(50세, 無碍) 씨와 대학에서 문예창작을 공부하는 그의 딸 강혜윤(23세, 蓮聲) 양의 불교사랑, 찬불가 사랑은 남다르다. 어머니 박금표 씨는 ‘불교음악 감상실(www.sambori.com)’을 열어 6년 동안 매일 아침 2시간씩 음악방송을 운영하며 불교음악사랑에 대한 열정을 쏟아부어왔고, 혜윤 양은 지난 해 봄 지허 스님과 함께 음반 ‘패랭이꽃과 나그네’를 내면서 본격적인 찬불가 가수로 활동하고 있다.

요즈음은 군법당 젊은 장병들을 위해 매주 주말을 고스란히 바쳐야 하지만, 예쁘고 발랄한 혜윤 양의 노래공양 덕분에 수계를 받는 장병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말에 마냥 신이 난다. 딸 혜윤 양은 찬불가 가수요, 어머니는 딸 혜윤이의 기사요, 매니저인 셈이다. 어머니도 딸도 모두가 좋아서 하는 일이기에 행복하다.

생활 속에서 항상 불교음악을 들을 수 있다면

대학시절 우연찮은 인연으로 불교에 귀의한 어머니 박금표 씨의 ‘불교음악사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6~7년 전 어느 날 필요한 인터넷 자료를 검색하던 중 ‘세계의 종교’라는 사이트를 열게 되었다. 그런데 그곳에서 종교에 대한 이야기와 더불어 각 종교관련 음악들을 접하게 되었다. 그런데 불교 쪽에는 음악에 관한 것은 아무 것도 올려져 있지 않았다. 분명 불교에도 찬불가라는 것이 있는데 왜 보이지 않는 것일까. 내친 김에 ‘불교음악, 찬불가’등의 단어로 검색을 시작했지만 ‘찬불가’는 거의 보이지 않았다.

그 후로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불교음악 음반들을 샅샅이 찾기 시작했다. 덕분에 지금까지 모은 국내외 불교음반이 200개가 넘게 되었다. 이들 음반 중에는 겹치는 곡들도 많고 선곡할 만한 곡들이 많지는 않았지만 매일 오전 9시부터 11시까지 방송을 진행해오면서 ‘불교음악을 사랑하는 사람들’ 모임도 갖게 되고 ‘풍경소리’의 ‘찬불가를 사랑하는 사람들’도 만나게 되었다. 컴맹이었던 그가 컴퓨터의 달인이 된 것도, 불교음악 전문가(?)가 된 것도 모두가 불교사랑, 찬불가에 대한 깊은 사랑 때문이었다.

지금은 방송을 잠시 쉬고 있지만 이제는 인터넷 채팅 사이트마다 몇 개씩의 불교음악을 듣는 음악대화방이 생겨나고, 불자들에게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에게까지도 불교음악이 널리 알려지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대중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불교음악 다양하게 만들어져야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