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전촬요 연의] 오조 홍인대사 술 최상승론 (2)
상태바
[선전촬요 연의] 오조 홍인대사 술 최상승론 (2)
  • 석주 스님
  • 승인 200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전촬요 연의] 五祖 弘忍大師述 最上乘論 (2)

우리의 성품은 본래로 청정하며 본래로 불생불멸하니 이 자성이 우리가 의지하고 닦아갈 본 스승이다. 그러므로 입으로 불을 부르느니 보다 자기 진심을 지키는 것이 낫다. 바른 생각을 지키면 그 자리가 바로 불성인 것이다.

7. 본래청정本來淸淨

문) 自心이 본래 청정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답) 十地經에 일으기를 “중생의 몸 가운데에 금강 불성이 있으니 이것은 마치 해와도 같다. 해는 그 광명이 일체를 두루 비춘다. 광대무변한 그 밝음은 헤아릴 수 없다. 중생의 마음인 금강 불성도 이와 같이 광대무변하여 일체를 두루 비춘다. 그러나 해도 구름에 가리우면 구름 밑에서는 밝음을 잃은 것과 같이 자성의 불성 광명도 중생의 오온 먹구름에 덮이게 되면 마치 토굴안에 켜놓은 등불처럼 능히 밖을 비추지 못하게 된다.”하였다.

여기에 다시 비유를 들어 보겠다. 태양이 아무리 밝고 그 빛이 찬란하게 빛나더라도 이 지구에서는 구름이 일고 안개가 자욱히 낄 때 한 치의 앞도 내다볼 수 없도록 캄캄할 수도 있다. 이럴 때 어찌 태양이 밝게 빛난다 할 것인가? 이 지상에서는 캄캄하다고 할 밖에 없는 것이다. 어찌하여 캄캄하다 할까? 원래로 태양은 여전히 빛나건만 다만 운무에 가렸기 때문이다.

일체 중생의 청정한 마음도 또한 이와 같다. 태양과 같이 영원히 변함없이 빛나고 있건만 다만 망년된 생각에 끄달려 번뇌와 그릇된 견해가 마치 먹구름과도 같이 마음에 덮였기 때문에 중생심 중에 청정 광명심이 드러나지 않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못 마음을 바로 잡고 마음을 지켜서 망령된 생각이 일어나지 않으면 열반대도가 저절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自心이 본래로 청정한 것을 알 수 있다.

8. 불생불멸不生不滅

문) 自心이 본래로 불생불멸하다는 것을 어떻게 알겠는가?

답) 유마경에 이르기를, “如에는 生이 없으며 다시 滅도 없다.”하였다. 여기에 如라 한 것은 眞如佛性을 말한 것이며 우리의 청정자성을 말한 것이다. 청정자성 이것이 마음의 근원이다. 이 청정자성인 眞如는 누가 만든 것이 아니며 인연 따라 생긴 것도 아니다. 본래로 있는 것이다. 영원히 변할 수 없다.

경에 또 일으기를 “일체 중생이 모두가 如다. 모든 성현도 또한 如다.” 하였다. 일체중생이라 한 것은 즉 우리들을 가리킨 것이며 모든 성현이라 하는 것은 모든 부처님을 가리킨 말이다. 중생과 부처님은 그 이름이 다르다. 물론 그가 나타내는 모양과 형색은 엄청나게 다르다. 그러나 이름이나 모양다리는 달라도 眞如法性은 모두가 같다. 모두가 일찍이 난 바 없으며 또한 없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모두가 다 如라 한 것이다. 이것으로 自心이 본래 불생 불멸인 것을 알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