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수상] 보살정신과 교육애
상태바
[신앙수상] 보살정신과 교육애
  • 김동산
  • 승인 200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敎育愛를 교육자의 첫째 조건으로 삼은 사람이 독일의 “쉬프랑거”이다. 교육애란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이 이어 받은 문화가치를 최대한도로 발휘시키는 것에서 가장 큰 보람, 즉 사는 즐거움을 느끼는 그러한 심경일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소질과 환경의 혜택을 입지 못한 사회의 밑바락에 처해있는 자들에게 향할 때 더욱 그 빛은 찬란해진다. 교육자에게는 경험의 축적과 숙달이라는 것이 요구되고 이 숙달에는 익숙한 데서 오는 관습이 생긴다.

이 관습에는 의례히 타성에 안주하는 무반성이란 심성이 어느듯 스며들기 마련이고 이렇게 하여 이타적인 거룩한 교육애도 세월과 더불어 본능적 이기적인 凡情에 침범되기 위워져서 학생들에게 바쳐져야 할 교육애도 자연히 퇴색이 되고 만다.

종교의 세계는 자신에 대한 물음에서부터 비롯된다. 이때 만일 교육자가 자기의 직책과 사명에 생각이 미쳤을 때 학생들이 갖는 가치의 실현보다도 같으로는 賢善과 정진의 모습을 나타내면서 안으로는 虛假를 품고 또한 애욕의 바다에 빠져들고 名利의 大山에 미혹하는 마음속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때 스스로 교육자로서의 자격에 절망을 느끼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