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령연구] 4.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상태바
[심령연구] 4.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 광덕 스님
  • 승인 200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재/

6) 자아와 <에-텔체>와의 관계

인간 생명의 본체이며 자아의 출발점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현대 심령학은 아직 그 해답을 얻지 못하고 있다. 물질적인 육체나 초물질적인 에-텔체도 그 모두는 자아가 운용하는 기관이지 결코 자아 자체는 아닌 것이다. 생명 현상을 대상적 입장에서 파악하고자 한느 이 물음에는 영원히 해답을 얻지 못할 것으로 본다. 문제는 생명의 주체적 파악에서 해답이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7) 현세게와 영계와의 관계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유체는 육체가 살아있는 동안은 육체 구석구석에 침투하여 일체를 이루고 있으나 죽음에 이르러서는 그의 생명 핵심과 함께 육체에서 벗어나 그 이후는 영의 세계에 살게 된다. 여기서 현계와 영계와의 관계를 잠깐 살핀다면 현계는 마음과 물질의 세계라 할 수 있겠고 영계는 마음과 형상과 빛깔의 세계라 할 수 있다. 유체가 육체에 침투하여 일체를 이루고 있듯이 영계도 또한 우리의 현계에 침투되어 있다. 영계의 상태는 우리의 육안으로는 볼 수가 없다.

그러나 육체가 육안으로 볼 수 있는것처럼 영계도 영계 거주자에게는 보이는 것이며 또한 영시능력을 가진 사람은 이를 볼 수 있는 것이다. 결국 죽음에 이르러 인간 영혼은 육체에서 벗어나 영계로 옳긴다. 영혼은 옹색하고 둔중한 육체어서 벗어나 보다 맑고 경쾌한 의식을 얻게 된다.

주의할 것은 영이 옮기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음의 평화 청정을 우루지 않고는 육체적 파괴나 존속의 거부만으로 생명의 안정과 행복은 얻을 수 없는 것임을 또한 말해 주기도 한다.

이상에서 인간을 구성하는 요소들을 개괄적으로 살펴보았다. 이하에서는 이러한 인간 구성요소들이 어떻게 변화하며 우리의 자아 실현과 상관하고 있는가를 좀 더 자세히 살펴 보고자 한다.

제5장 죽음과 저승사이

앞에서 죽음이 단멸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오히려 自我의 한 활동 형식이라는 사실을 몇가지 측면에서 살펴왔다. 그리고 인간은 육체 이외에 <에-텔>체를 바탕으로 하는 영체를 가지고 있어 육체는 허물어져도 에-첼체는 여전히 존속하며 그 에-텔체로 유체, 영체, 심체, 등 여러 층면을 가지고 있다는 것도 말하였다.

헌데 거듭 말하지만 이런 인간 영체를 구성하고 있는 일종의 물체인 에-텔체가 실로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본 自性을 망각한 데서 벌어진 迷의 경계(착각경계)의 한 현상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육체가 있는 듯 하지만 실로는 허망했던 것처럼 영체도 하나의 중생들의 착각 현상이하는 것이다. 그래서 한 생각 바로 섰을 때 즉 自性을 깨쳤을 때 육체니, 영체니, 세계니, 물질이니, 법칙이니, 원리이니 하는 것은 모두가 그 자성을 상실하고 허망한 거짓임이 노출되고 마는 것이다.

이 자성을 깨친 자리를 本分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본분에서는 일찍이 유체도 영체도 심체도 아예 虛 假라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이 글을 읽으시는 형제는 이점을 잊지 않기를 바란다. 그리고 앞세 에-텔체를 대체로 유체, 영체 등 四종으로 나누어 보았지만 실로는 그렇게 나누어지는 것도 아니며 또한 에-텔체릐 층면이 한낱 三 ,四층이 아니고 중생이 가지는 의식, 심성의 정도에 따라 실로 말할 수 없이 많은 층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알아 두어야겠다. 중생들 심성의 차별만큼이나 차등은 많다. 이 점은 뒤에서 차차 자세하게 밝힐 예정이다. 前回에서는 그런 무한 차별을 대체로 三종으로 나누어서 설명하였던 것이다.

다음에는 육체의 죽음 이후 영혼이 영계에 이르기까지의 사정을 잠시 살펴보기로 한다.

1) 육체 죽음 이후의 유체

이에 대하여는 이미 몇몇 보고 자료에서 밝혀진 바 있다. 대체로 유체는 죽은 자의 後頭部에서 빠져 나와 처음에는 구름이나 개스처럼 몽롱한 형상을 이루고 있다가 그것이 점점 엉겨서 일정한 형상을 이루고 그 형상이 마침내는 죽은 자와 똑같은 형상이 되어 시체의 위쪽에 떠 있다는 것이 심령연구자의 보고다. 이점은 여러 보고가 대체로 일치한다.

이런 유체의 형상은 물론 우리의 육안으로는 볼 수 없다. 우리의 육안이라는 인식 기관으로는 극히 조잡한 물질 현상만을 인식할 수 있는데 그치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특별히 정신통일 수련을 쌓았거나 영적 투시력을 가진 사람은 볼 수 있다고 한다.

시체에서 빠져나온 개스 모양의 유체는 한동안 명주실 모양의 가는 줄로 육체와 연결되어 있는데 이것이 육체로는 목숨의 줄이다. 이 줄이 연결되어 있는 한 육체는 죽지 않는다.

마침내 소생한다. 그러나 이 줄이 끊겼을 때 그때는 할 수 없다. 혼이 빠져 나간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