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실록] (3)불효스럽던 아들 이야기
상태바
[신앙실록] (3)불효스럽던 아들 이야기
  • 관리자
  • 승인 2009.04.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부처님의 아들

부처님은 하늘에서 우리의 행동을 심판하고 계신 두려운 하느님의 한 부류로 아는 분이 있을지 모릅니다. 아마도 불교인에게는 없겠지만요..불자라면 대개가 부처님을 크게 자비하시다고 압니다. 그래서 자비가 부처님, 자비가 관세음보살, 자비가 불교 신자인 것은 상식입니다. 불자라고 하면 부처님의 자녀라는 뜻이 되겠지요. 우리는 부처님을 믿는 것으로 새 생명을 받은 것이니까, 우리는 부처님의 아들이며 딸이라 해서 조금도 잘못이 아니라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와 가장 가까운 분이 부모님인 것처럼 우리의 근본 생명인 마음에서 가장 가까운 분은 바로 부처님이 아니겠습니까. 정말 부처님이 우리와 가장 가까운 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부처님은 우리의 마음 속에 빛과 위력과 대공덕으로 우리와 함께 계시는 것입니다. 우리의 믿음은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은 불성이란느 무한 공덕으로 일체 불보살, 일체 중생과 함께 계시는 것을 우리는 믿습니다.

부처님 공덕세게인 불성에는 병이있을리 만무합니다. 악이 있을리 만무합니다. 불생이 있을리 만무합니다. 불화, 실패 등이 있을리 만무합니다. 건강과 행복과 선과 화와 성공만이 가득합니다. 이것이 부처님 마음이고 우리에게 와있는 부처님 은혜이며 우리의 본래의 면목이 아니겠습니까.

그러기 때문에 이 사실을 믿는 사람은 부처님 공덕을 누리는 것입니다. 불행은 없어집니다. 병고는 없어지고 평화와 안락이 있는 것입니다.

2) 팔이 부러진 사연

서울 신촌에 사시는 “박이분”씨의 경우는 우리가 불자라는 순박한 믿음 하나가 얼마나 소중한 것인가를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벌써 6년전의 일로 기억합니다. 신촌에 모임이 있었는데 그곳에 50여세 되는 한 부인이 팔을 붕대로 감고 목에 비켜 매고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필자가 물었습니다.

‘왜 그랬습니까?’ ‘ 팔이 부러졌어요.’

팔이 부러졌다는 것은 아들과의 상정 갈등을 말해주는 것이기에 필자는 말했습니다.

‘왜 아들을 그렇게도 미워합니까?’ 그는 ‘어흐!’ 하고 깜짝 놀래더니 어떻게 아느냐고 묻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집안 이야기를 말하는 것입니다.

‘선생님 이래도 미워하지 않을 수 있습니까?’ 하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박여사의 큰아들은 그 당시 고등학교3학년 이었는데 아주 늦도록 철이 안들어 그때까지도 개구쟁이었던 모양이었습니다. (지금은 장성 훌륭한 신사인데 미안합니다) 학교공부보다는 노는데 흥미를 부치고 부모님에게 돈 요구를 하여 안주면 아무 돈이나 들고 달아나 몇일씩이나 나가 있다가 돈이 떨어져야 집에 들어온다는 것입니다. 그러기를 수 삼차, 학교를 여러번 퇴학맞는 것을 부모의 애걸과 학교 선생님의 너그러움으로 근근히 오늘에 이르렀는데 이래도 조금도 뉘우침이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전날 아침에 또 돈 요구하는 것을 안줬더니 도끼를 들고 마루짱을 찍으면서 불량을 부리고 마침 방에 있는 돈 5만원을 가지고 달아났다는 것입니다.

3) 부처님 아들을 바로 보라

박씨 집안은 이 아들의 장난만 아니면 그런대로 평화한 집안입니다. 영감님은 착하시고 살만하다는 것입니다.

아들의 이런 일로 몹시도 마음이 상하던 때 박씨는 집안마당에서 어쩌다 넘어졌는데 왼팔이 부러졌습니다. 박씨는 팔이 부러져 아프기도 했지만 보다도 아들의 불량한 성질 또 이번에 어딘가를 헤매면서 나쁜짓에 젖어가는 아들로해서 그의 마음에는 걱정이 첩첩이었습니다.

아들의 괘씸한 소행머리도 말할 수 없이 밉고 노여웠던 것입니다. 박씨는 이말을 하고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