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인을 행복하게 하는 육아
상태바
만인을 행복하게 하는 육아
  • 관리자
  • 승인 2007.03.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무 스님의 생로병사 3

우주는 한 가정이요, 중생은 한 가족이다

이 세상 부모 가운데 자식을 잘 기르고 싶지 않은 사람은 없을텐데 교육관이 제대로 서지 않아서 우왕좌왕하는 이들이 많습니다. 무한경쟁시대이기는 하나 욕망에 얼룩진 마음으로 자녀를 기르는 게 당연시되는 추세인지라 걱정입니다. 그러다 보니 자녀를 위한다는 게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 자녀만 고이고이 기른다고 해서 다 되는 게 아닙니다. 이웃들의 자녀도 잘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처님의 말씀처럼 서로서로 의지하고 있는 연기적(緣起的) 존재임을 깨닫고 자녀 교육 또한 그와 같은 선상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우주는 한 가정이요, 중생은 한 가족이다. 서로 원망 말고 은혜 갚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살아가자’는 생각으로, 또 자녀를 불성(佛性)을 지닌 주체적 인격으로 존중하면서 자녀가 불성을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육아가 되어야 합니다.

아기는 기다려 주지 않는다

신생아는 여리디 여리니 실내 온도를 18도~20도, 습도는 50~70으로 해놓고 조용하게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육아도우미 외에는 출입을 금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먹이 때 건강이 평생 갑니다. 잘 먹이고 잘 재워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만 1~2개월부터 쾌·불쾌의 감정이 분명해서 불쾌할 때는 큰소리로 웁니다. 이때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아기 때부터 좌절감을 갖게 되고, 주위사람을 믿지 못하고, 반항심이 생긴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어릴 때 아무것도 모르겠거니 하며 방심했다간 커서 불효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기저귀는 될 수 있으면 헝겊 기저귀를 채우고(환경문제 예방차원뿐만 아니라 아토피 발생률도 낮고, 헝겊기저귀를 채우면 자극에 예민해져 머리가 좋아진다고 한다), 일광욕을 시켜주면 감기에 대한 저항력이 길러집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