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미얀마 1 금빛의 땅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미얀마 1 금빛의 땅
  • 관리자
  • 승인 2009.04.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국토 순례기/ 미얀마 불교기행 1

미얀마 ---아웃트라인

버마(Burma)라는 국명으로 세계에 더 잘 알려진 미얀마(Myanma)는 사회주의 국가로 몇 년 전에 나라 이름을 미얀마로 바꾸었고, 그 수도인 랑구운(Rangoon)도 양곤(Yangon)으로 그 이름을 바꾸었다. 영국이 이 나라를 식민지로 통치할 때의 이름들을 버리고 자기 국민들이 옛부터 불러오던 이름으로 환원시킨 것이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기억속에서 씻어낼 수 없고, 우리 민족의 역사속에 비극적 아픔으로 새겨질 '아웅산 폭탄테러사건'이 일어나 한국정부의 유능한 각료 17인이 북한의 테러에 희생당한 바로 그 땅이 이 미얀마이다.

  1962년 네윈이 정권을 잡은 이래 미얀마는 사회주의의 길로 나아갔지만 다른 사회주의국가와는 달리 불교식 사회주의 노선을 걸어왔다. 정부에 의해서 불교는 널리 장려되어 현재는 인구 4천 만중에 80%이상이 불교도이며 스님들만 하여도 200만에 달하는 불교국가가 되었다.

  미얀마는 물론 태국과 마찬가지로 공식적인 불교국가는 아니지만 예부터 국민들의 두터운 신심에 힘입어 헤아릴 수 없는 금탑과 사원을 갖게되었고, 그러한 인연으로 인도에서는 이 땅을 금빛의 땅(Golden land) 이라고 불러오고 있었다. 이제 이 별명은 세계 어느 곳에서나 미얀마를 가리키는 고유명사가 되었고, 그 별명에 걸맞게 지금도 쉬지 않고 탑에 순금을 입히는 불사가 미얀마 국내 도처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미얀마는 사회주의 국가인 만큼 우선 외국인의 입국이 쉽지 않다. 관광비자는 그 기간이 일주일뿐이기 때문에 충분한 관광을 하기에는 너무 짧다. 그래도 한국과는 매우 우호적인 관계여서 필자는 2주일간 체류할 수 있는 사업비자를 받았기 때문에 혼자서 자유로이 여행할 수 있는 특전을 얻었다.

  관광비자의 경우에는, 한 사람이든 두 사람이든 정부의 관광국 ---보통 '투어리스 버마'라고 부르지만 현재의 공식명칭은 미얀마 트래블 앤드 투어(Myanma Travel and Tour)--에서 모든 스케줄을 짜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나 이 관광국소속의 안내인들과 함께 다녀야만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