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쉬운 불교] 16. 아미타불의 본원과 극락정토
상태바
[알기쉬운 불교] 16. 아미타불의 본원과 극락정토
  • 불광교학부
  • 승인 2009.04.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아미타불의 신상(身相)을 생각하라

   아미타불은 그리 먼 곳에 계시는 분이 아니다. 극락정토는 멀리 서방세계에 있지만 또한 가까이 부처님을 생각하고 섬기는 사람의 마음에 통해 있는 것이다.

   아미타불의 모양을 마음에 생각하면 이미 거룩하게 빛을 내고 있다. 팔만 사천의 훌륭하신 상호를 갖추었으며 그 낱낱 상호에는 팔만 사천의 광명이 나고 그 낱낱 광명은 널리 시방세계를 비추어 염불하는 사람들을 살피시고 거두어 주시나니 결코 버리는 일이 없는 것이다.

   또 이 부처님을 공경함으로써 부처님의 마음에 가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부처님의 마음이란 대자비심이니 인연 없는 사람이라도 인연을 맺어 사람들을 거두어 제도하여 주신다. 그러므로 이 부처님을 생각하면 이 부처님은 온 세계 구석구석에 가득 차신 몸으로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들어가시게 된다. 그러므로 마음에 부처님을 생각할 때 그 마음은 참으로 원만한 상호를 갖춘 부처님과 일체가 되어 그 마음이 부처가 되고 그 마음 그대로가 부처인 것이다.

   일체에 두루하는 바른 지혜의 바다는 신심에서 생기는 것이니 누구나 마음을 오로지 하여서 아미타불을 분명하게 마음에서 생각해 내어야 한다.

   [2] 한량없는 화신과 관음 ∙ 세지 두 보살

   또한 아미타불은 한량없는 화신을 나투시어 항상 관음(觀音) 세지(勢至)의 두 보살과 함께 염불하는 사람 곁에 와주신다.

   아미타불의 몸은 온 세계에 가득 찼으니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저 아미타불의 본원(本願)의 거룩한 힘 때문에 부처님을 생각하는 자는 반드시 부처님의 모양을 뵐 수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