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논단] 상담과 포교
상태바
[불광논단] 상담과 포교
  • 이영자
  • 승인 2009.04.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상담(相談)과 자기실현(自己實現)

  인간인 우리가 살아가는데 궁극목적은 자기실현(自己實現)(Self-realization)이다. 자기완성(自己完成), 자기발견(自己發見), 참사람(眞人), 참나(眞我)의 실현(實現)이라고 말할 수 있다. 스위스의 정신분석의(精神分析醫)인 융(C.G. Jung)과 미국의 상담심리학자(相談心理學者) 로저스(C.R. Rogers)같은 이들은, 이 자기실현(自己實現)을 우리 인간의 최고 목표임을 주장하는 대표적인 서양학자들이다. 비록 이 목적을 참으로 달성한 사람이 인류사상 그렇게 많은 숫자는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끊임없이 성실하게 정진할 때, 필연코 어느 날인가는 성취할 수 있는 길임에 틀림없다고 우리는 믿고 있다.

  상담(相談 Coenseling)의 목적(目的)은 이 <참자기>의 실현에 있다. 그러나 흔히 오늘의 상담은 사회적응문제에 중점을 두는 일이 지배적이다. 정신과의(精神科醫), 심리학자, 사회봉사가 그 외의 많은 카운슬러들은 어떻게 그 사람이 속하고 있는 사회에 잘 적응하는 생활을 원조(援助)해 줄까하는 문제를 생각하고 있다.

  우리가 카운슬링의 정의를 내릴 때, 가령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어떤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그가 살고 있는 사회에 잘 적응을 못하였기 때문이다. 어떤 문제를 가진 그 개인을 전문적(專門的)인 훈련(訓練)을 받은 조력자(助力者 Counselor)가 면접(面接)(상담(相談))을 통하여, 특히 말 즉 언어(言語)수단(手段)을 가지고 심리적(心理的) 영향(影響)을 끼치면서, 그 적응문제(適應問題)를 도와주는 과정(科程)(관계(關係))이라고 규정한다. 가령 또 어떤 고혈압(高血壓)환자인 직장인(職長人)이 있으면, 카운슬러는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의 내적생활(內的生活)에 잘 들어맞도록 조력(助力)해 준다. 그 결과로 고혈압(高血壓)이 악화(惡化)될 필연성(必然性)이 없어지고 그는 자기 일을 계속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또 가령 언제나 경제적(經濟的) 곤란(困難)에 빠진 사람이 있다면, 그는 자기(自己)를 시정(是正)하기 위하여 자기 속에 있는 혹은 그의 과거의 경력이 곤궁(困窮)으로 몰아넣은 무슨 원인이 있는가를 알아내야 한다. 여기서는 어떤 사회(社會)가 원인(原因)이 된다고 하지 않는다. 원인(原因)을 사회(社會)에 돌리는 것은 진실(眞實)한 문제(問題)를 은폐하려는 것이 된다. 결국 원인은 자기개인(自己個人)에게 있기 때문에 스스로 그것을 제거(除去)해야 하고 카운슬러는 그것을 돕는 조력자(助力者)로서 전문적(專門的) 기술방법(技術方法)이 필요(必要)하기 때문에 그는 기술자(Technician)다.

  그러나 또한 인간(人間)의 보다 깊은 자기통찰(自己洞察)에 까지 이끌고 가고, 그 개인(個人)의 문제내용(問題內容)이 항상 특색(特色)있는 본질적(本質的) 문제(問題)일 수 있으므로 예술가(藝術家 Artist)라고도 한다.

  2, 상담(相談)과 종교교육(宗敎敎育)

  종교교육(宗敎敎育)이란 특정종교(特定宗敎)의 교파(敎派)에서 개인(個人)이나 단체(單體)가 그 신앙(信仰)이나 교리(敎理), 그리고 가치관(價値觀)을 포교(布敎)하고 보급(普及)하기 위한 방법(方法)으로서 유아(幼兒), 아동(兒童), 청년(靑年), 성인(成人)들에게 실시함을 말한다. 본래 목적이 포교(布敎)이므로, 그 종교(宗敎)에 귀의(歸依), 회심(回心)(入信), 혹은 종교적(宗敎的) 정조(情操 sentiment)가 성장(成長)하기를 기대(期待)함은 물론이다.

  한 종교(宗敎)에 국집(局執)하여 다른 종교(宗敎)를 비난, 공격하고 편견을 조장(助長)하지 않는 한(限), 종교교육(宗敎敎育)은 성장(成長)하는 개인(個人)에게 불안정(不安定)한 자아(自我)의 내면적(內面的) 통합(統合), 조화(調和), 안정(安定)을 얻는 방향(方向)으로 이끄는 바람직한 것이다. 종교심리학자(宗敎心理學者) 올포오트(G.W.Allport)는 이 종교교육의 효과(效果)를 그 가르치는 내용(內容)보다 가르치는 사람의 성실(誠實)한 태도(態度)를 보다 중요시(重要視)한다.

  인성(人性 personality)의 형성(形成)에 미치는 교육적(敎育的) 기능(機能)이란 관점(觀點)에서 보면, 종교교육은 상담(相談)의 목표와 실천(實踐)의 방향(方向)과 공통(共通)된 과제(課題)를 가진다. 물론 이 교육(敎育)이 개인(個人)에게 미치는 것과 상담(相談)이 주는 것은, 둘 사이에 근본적(根本的)인 차이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두가지 모두 개인(個人)의 인성(人性)에 있어 통합성(統合性)이나, 깊은 수준에의 자기이해(自己理解), 그리고 자기실현(自己實現)을 원망(願望)하고 있다는 사실은 명백하다. 그리고 한 개인(個人)이 종교교육(宗敎敎育) 혹은 종교체험(宗敎體驗)을 통하여 체득(體得)하는 지도자(地高者)에의 신뢰관계(信賴關係)가 다른 사람과 새로운 관계(關係)를 맺는데 기초(基礎)가 되는 것처럼, 상담(相談)을 통하여 카운슬러와의 사이에 맺어지는 신뢰관계(信賴關係)가 개인(個人)이 다른 사람과 새로운 관계(關係)를 만드는데 커다란 역할(役割)을 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