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논단] 한국불교의 당면과제(Ⅱ)-한 신도의 외침
상태바
[불광논단] 한국불교의 당면과제(Ⅱ)-한 신도의 외침
  • 김성배
  • 승인 2009.04.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교를 보급 진흥시키고 신도와 일반국민을 교화계몽시킴에는 바람직하고 드높은 지도자, 곧 스님이 필요하다. 삼귀의(三歸依)의 법도에 귀의하고 중생제도(衆生濟度)의 소용돌이 속에 유연히 들어가 부처님의 법을 전할 부처님의 참 제자가 필요하다.

  불교방송국, 일간 신문사 창설

  앞에서 불교의 대중화를 역설한 바 있다. 마을마다 절[寺(덧말:사)〕이나, 불당이나, 법당을 짓고, 가정마다 불단을 모시어 불교의 확충, 교화, 진흥을 꾀하여 전 민족이 부처님을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외쳤다. 이것은 하나의 의식 행사, 예식 행사의 도장(道場)으로서 고정된 행동 실천의 공간성(空間性) 지역성(地域性)을 통한 대중화의 길이다.

  다른 하나는 보고, 들음을 통한 곧 시청각(視聽覺)을 통한 방법이다. 방송과 언론을 통해서의 불교의 대중화를 꾀하여야 한다.

  인간에 있어서 개인생활이나,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이나, 신앙 활을 막론하고 말하고, 듣고, 읽고, 쓴다는 생활은 가장 값어치 있는 행태이다. 문화인이면 문화인일수록 이러한 어문 생활에 익숙해야 되고 이러한 생활을 영위해야 문화인의 자격이 있는 동시에 문화 사회, 문화국가를 이룩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현대는 시시각각으로 국내외 정세가 변동 진보되는 상황 속에 있다. 대중 보도, 정보 교환, 지식의 전달 습득, 소식 교환 등 소위 매스컴의 기능(機能)이 크고, 그러한 매스컴의 힘을 빌리지 않고서는 우리의 삶을 뜻있게 그리고 신속히 할 수 없게 된 시점에 놓여있다. 곧, 시한성(時限性)을 지닌 방송이나 신문의 보도에 의해 공간성을 메꾸어 나가는 소위 시공(時空)을 겸합(兼合)한 불교의 대중화가 긴요하다.

  신교가 들어온 지 100여년 밖에 아니 되는 기독교계에서는 〈기독교 방송국〉이 설치되고, 각종 신문이며, 주간, 월간지가 수다히 발행되어 신속한 보도에 의해 교세를 확대시키고, 신도들의 보도에 의해 교세를 확대시키고, 신도들의 교화에 힘쓰며, 신심을 일으키게 계몽하고 있는데, 1600년의 찬란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고 있는 불교계에 방송국 하나 없고, 일간 신문사 하나 없다는 것은 우리 신도들 뿐만이 아니라 일반 대중에게 큰 실망을 던져주고 있다. <대한불교>라는 주간 신문이 하나 있어 큰 역할을 하고 있지만). 그리고 각 교파에서 몇 개의 산발적인 불교잡지가 나오고 있지만 이것도 종합적이고 체계화된 불교잡지가 나옴직한데, 역시 발간되지 않고 있으니 정말로 가슴 아프고 아쉬운 감이 있다.

  500만 신도를 가진 기독교계에는 어엿한 방송국이 있는데 1000만 신도를 가진 불교계에는 방송국 하나 아직 가지고 있지 않으니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가지 않는다. 물론 거기에는 여러 가지 부득이한 여건과 사정이 있다고 생각되지만 불교계 및 전 신도는 냉정한 판단아래 큰 반성을 해야된다고 본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