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국토순례기] 미얀마 1 쉐다곤 파고다
상태바
[불국토순례기] 미얀마 1 쉐다곤 파고다
  • 범라 스님
  • 승인 2009.04.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얀마 황금의 나라 미얀마의 황금대탑

-쉐다곤 파고다 (1)

지난 10여 년간 미얀마에 머무르면서 수행자로서의 삶에 잊을 수 없는 일들이 많았다. 그것들을 보고 느끼고 아는 만큼 소개하여서 독자들과 기쁨을 함께하고자 한다

미얀마의 불교는 그 역사가 부처님 당시까지 이어져 있다. 요즈음은 미얀마에 다녀오신 분들이 많은데. 미얀마 황금대탑, 쉐다곤 파고다를 참배하였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그리고 크고 화려한 황금대탑의 위용에 놀라움과 찬사를 보냈을텐데, 자세하게 그 역사와 사연들을 알면 더욱 신심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황금대탑은 2천 5백년여 년 장구한 세월 동안 그 나라를 다스렸던 많은 왕들과 거부 장자들, 수많은 사람들의 의지처가 외었던 만큼 미얀마 인들의 자부심이자 정신적 지주로서 성스러운 애대상이다. 그 기원은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성도하신 직후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부처님께서는 긴 세월 동안 붓다가 되려는 서원으로 열 자지 바라밀을 모두 완성하고 성스러운 설산 자락에 위치한 까삘라국 슛도다나 대왕의 마하마야 왕비의 몸을 빌어 태어나셨다. 그리고 꽃보다 아름다운 나이 스물아홉에 왕궁을 뒤로 하고 진리를 찾아 떠났다

부처님께서 어느 바라문에게 법문하실 때 “내가 성을 넘어서 출가할 때, 나의 나이는 힘이 충실한 젊은 나이 스물하고도 아홉이었노라.

철따라 아름다운 3시 궁전에는 야쇼다라 태자비를 비롯한 4만의 아리따운 궁녀들이 날마다 나를 즐겁게 하기 위해서 나만 바라보고 있었노라...“라고 말씀하셨듯이 부처님께 서는 영원한 행복을 찾아 많은 이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해서 자신의 개인적인 행복을 포기하였던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