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와 조화가 기적을 낳는다
상태바
감사와 조화가 기적을 낳는다
  • 관리자
  • 승인 2009.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실록(1)

     [1] 구원은 행(行)에서

   우리 모두는 불자인 것을 믿습니다. 불자는 부처님께서 갖추신 공덕을 모두 다 갖추고 있는 것을 믿습니다.

   이것은 필자의 그릇된 소견이 아닙니다.

   분명히 경의 말씀에도 중생이 모두 다 여래의 지혜 덕상을 갖추었다 하였고 역대 조사께서도 또한 말씀하시기를 일체중생이 본래로 부처님과 더불어 털끝만큼도 차이가 없다 하셨습니다.

   참으로 우리의 본성에는 부처님께서 이미 무량공덕을 주신 것입니다. 우리는 언제나 불자로서 부처님께서 주신 끝없는 큰 공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을 알고 믿더라도 그것이 생각으로만 그쳐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반드시 이 믿음은 행(行)이 따라야 합니다. 만약 믿기만 하거나 생각으로 알기만 하고 실지 행은 중생을 자처하는 행을 한다면 우리의 생활환경에는 결코 부처님이 주신 아름답고 행복한 공덕이 구현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고 불자의 행 가운데는 감사와 조화행(調和行)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감사와 화합을 성실히 행하면 거기에는 자연히 아름답고 행복스런 생활환경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 점은 본인이 그동안의 신앙과 포교 경험에서 확신을 가지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2] 불행은 가정의 갈등에서

   벌써 6년 전 일입니다. 친지의 소개로 나를 찾아온 사람이 있습니다. 당시 서울 금호동에 살고 있는「김봉한」씨라 했습니다. 연세는 환갑이 막 지난 나이였습니다. 사연인즉, 이 분의 부인이 중병으로 누워있는데 치료비는 커녕 네 식구의 호구조차도 어려운 형편이라 했습니다.

   부인의 병은 7년쯤 전에 신경통으로 시작하여 지금은 당뇨병에 고혈압까지 겸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김씨는 사업이란 백사불성(百事不成)이고 이제 거의 절망 상태에 빠져 있었습니다.

   필자는 그 분과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았습니다. 하루에 두세 시간씩 3일 동안 이야기를 했습니다. 그동안 김씨는 자기의 소견보다는 시종 필자의 의견을 묻고 듣는데 그치고는 다음 다시 만나기를 청했습니다. 그러하기를 4일이 되는 날이었습니다. 김씨는 비로소 자기 가정 사정을 털어 놓았습니다. 김씨의 고향은 평안북도이고 지금의 부인과는 해방 후 월남하여 재혼하였는데 15세의 나이 차가 있었습니다. 김씨는 13세 때 세례를 받은 착실한 기독교 신자였습니다. 결혼 초기에는 그런대로 지내고 1남 1녀를 두었습니다. 그런데 10여 년 전부터 사업이 부진하자 부부 사이에는 종종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그 후 부인이 신경통이 발작하더니 앞서 말한 다른 병이 병발하였고 지금은 바깥 출입도 못하고 죽기만 기다리는 신세가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는 동안 부부 사이에 여러 갈등이 엉킬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세가 기울어지자 부인은 자기를 노골적으로 무시하고 무능 무기력을 추궁하는 데는 정말 견디기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