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협력관계를 얻자
상태바
풍부한 협력관계를 얻자
  • 관리자
  • 승인 2009.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공자의 자기관리법(1)

     [1] 성사(成事)는 인간관계에서

   일이란 모두가 서로의 관계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개인적 육체적 생리적인 것을 빼놓고는 모두가 서로의 관계에서 떠날 수 없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하는 일은 적으나 크나 반드시 협력자가 있게 마련이다. 우리의 일은 모두가 협력자에 의하여 크게 좌우되는 것이다. 우리는 직장에서 또는 인생에서 어떤 협력자를 갖고 있는가. 사람은 어떤 때에 협력자가 되는 가를 깊이 살필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오늘날의 조직화된 산업사회에서 방대한 일을 해내는 것도 단순한 조직화된 기능의 힘이 아니다. 모두가 인간의 깊은 인간관계가 이를 좌우하고 있는 것이다.

   어떻게 하여 훌륭한 협력자를 얻을까 하는 것은 오늘날의 절실한 문제다.

     [2] 돈보다 사람을 벌어라

   중국 화교는 어디를 가나 그 강한 생활력을 배우게 한다. 정치적 사회적으로 거의 무보호 상태에서 저들은 착실히 기반을 구축해 간다. 그리고 당대에 거부가 되는 자도 많다고 들었다. 헌데 이 화교의 상훈(商訓)에「돈을 버느니 보다 사람을 벌어라」는 명구(名句)가 있다 한다. 화교들은 인간관계의 중요성과 인화의 힘 그리고 협력자를 많이 갖는 것이 돈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몸에 베이도록 알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은 결코 적을 만들지 않는다. 설사 적이라도 자기편으로 만들고 만다. 이들 사회에서는「그만두고 나가는 사람에게는 한 급 올려서 내보내라」는 도덕이 있다고 하니 이 얼마나 인간관계를 중요시하는 처사인가. 물론 이것은 인간관계에 관심이 있다기보다 따뜻한 인정이 앞선 것이겠지만 결과적으로는 그 온정에 감격하여 언제까지나 깊은 협력관계를 유지하게 마련이다.

     [3] 알아주는 마음

   사람의 마음의 움직임은 실로 미묘하다. 이것을 모르고 좋은 협력자도 얻을 수 없고 따라서 사업도 원만히 돌아가지 않는다. 좋은 협력자를 얻으려면 무엇보다 사람의 마음을 따뜻하게 알아주고 맞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은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한 따뜻한 사랑과 이해의 문제다.

   속담에「남아는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하여 죽는다」는 말이 있는데 여기에는 깊은 진리가 스며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이란 참으로 자기를 알아주기만 한다면 목숨조차 아깝지 않다는 심정이 되는 것이다. 그만큼 사람이란 자기를 알아주고 자기를 이해해 주기를 간절하게 찾고 있다. 그러기에 자기의 좋은 점을 인정받았을 때 감격하고 환희하고 용기가 솟아 오르는 것이다.

   거기에는 첫째 그 사람의 좋은 이해자가 되어야 한다. 우리가 그 사람의 마음을 알아주고 그 사람 편이 되어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내가 저에게 마음을 주고 이해하고 따뜻한 정을 보낼 때 당연히 저에게서 이해와 협력은 오는 법이다. 우리편이 되는 것이다. 이것은 법칙이다.「주는 자는 받는다」는 법칙이 그렇게 만드는 것이다. 이것이 인간관계 형성의 제1조인 것이다. 따뜻한 마음을 주지 않는 협력자는 얻을 수 없다. 돈으로도 살 수 없다. 아무리 치밀한 관리조직도 설득도 도리도 강한 인간관계를 만드는 데는 별 구실 못하는 것이다.

     [4] 무엇이 우리를 감동시키는가

   사람은 흔히 이해타산으로 움직인다고 한다. 그러나 꼭 그렇지는 않다. 그런 것 같이 보이지만 그것은 극히 피상적 측면일 뿐이다. 실로 사람을 움직이는 것은 감격인 것이다. 사람은 감동에서 움직이는 것이다. 그러면 무엇이 가장 사람을 감동시키는가? 그것은 다름아닌「애정」이다. 이것은 결코 이성에 대한 연정이 아니며, 깊은 인간성의 흐름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