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령연구] 2. 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상태바
[심령연구] 2. 인간은 죽으면 그만인가
  • 관리자
  • 승인 2009.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령연구 / 연재 제2회

이 글을 쓰는 것은 영계(靈界)를 규명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따라서 일부 인사들의 흥미를 끌자는 것은 더욱이 아니다. 독자 여러분이「인간은 육체가 아니다」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자는 것 뿐이다.

제3장 죽음과 그 전후 

   인간이 과연 육체 뿐인가. 그렇다면 육체적 죽음 다음에는 아무 의론이 나올 여지가 없다. 그런데도 우리의 주변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는 허다한 사실들이 마치 현실적 사실처럼 벌어지고 있음은 어찌 할 것인가. 인간의 육체적 구조 외에 또 하나의 인간 구조를 말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필자는 인간의 육체 이외의 또 하나의 인간 구조에 관하여는 잠시 뒤로 미루겠다. 그보다 죽음을 전후한 인간 사정이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 증언을 듣기로 한다.

     [1] 영혼의 포피(包被)와 사진

   사람의 죽음의 순간이 어떤 것인가에 대하여는 사진과 영혼의 공술(供述)을 참고할 수 있다. 그 중 사진에 대하여 생각나는 것은 우선「프랑스」의「Baraduc」박사의 경우가 있다. 박사는 1907년 4월 그의 사랑하는 아들이 19세로 죽었다. 아들「안드레」는 박사와 함께 심령연구에 참여하여 깊은 애정으로 묶인 사이였다. 안드레가 죽은 후 박사와 대화를 하였다. 하지만 이는 환시(幻視)나 환청이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험증으로써는 가치를 둘 수 없었다. 여기서 문제되는 것은 바로 사진이다.

   박사는 안드레가 숨을 거둔 지 9시간 만에 시체를 담은 관을 사진 찍었다. 그랬더니 관에서는 형상이 희미한 안개 같은 덩어리가 사면팔방으로 발산하여 관에 접근하고 있는 사람에게 충돌하고 있는 모양이 나타났다. 이 사진에 흥미를 가진 박사는 그 후 그의 처가 죽었을 때 결정적 실험을 하였다.

   박사는 처가 죽자 미리 준비해둔 사진기로 10분 또는 한 시간 간격으로 수차 사진을 찍었다. 그랬더니 시체에서는 처음 세 개의 빛나는 가스덩어리 모양이 시체 위에 떠있었고 거기에 가는 끈 모양의 빛이 있어 사방으로 방사되고 있었다. 이 빛은 점점 확대되어 가스 모양의 광구(光球)가 응집하여 죽은 이의 머리 위를 덮는 듯 하더니 마침내는 하나로 뭉쳐진 가스 모양의 광구는 반짝이는 영선(靈線)에 쌓여 시체 위에 떠있었다. 얼마 후 이 가스구(球)는 없어졌지만 박사는 수일 후 영력자(靈力者)의 힘을 빌어 자동서기(自動書記)로 부인과 통신할 수 있었다. 그에 의하면 저 번쩍이던 가스구는 박사 부인의 영혼의 포피(包被)이고 영혼은 그 속에서 살아 활동하다가 점차 포피를 둘러싸고 있는 영선이 끊어져서 유체(幽體)가 드러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유체는 생전의 모습과 똑같다고 한다. 이점은 영안(靈眼)이 있는 자의 실견담(實見談)도 있어 그 이론적 근거는 차치하고라도 하나의 사실로써 일단은 긍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이에 대하여는 다시 언급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2] 죽는 찰나의 정황

   사후 영혼의 공술이나 혹은 죽는 순간의 사진으로 미루어 보아 사자(死者)의 영혼은 죽는 순간부터 점점 그 육체에서 빠져 나와 어떤 가스 모양의 실체를 갖는 듯이 보인다. 그러나 죽음이 어떤 것인가에 대해서는 영적 투시력을 가진 자의 진술이 더욱 실감을 더해 주고 있다.

   다음은 1910년에 죽은 미국의 한 영매(靈媒)의 진술을 소개하기로 한다. 그는 생전에 높은 의학지식과 교양으로 존경을 받고 있었다.

   한번은 60세 가량의 노파가 죽는 현장에서 투시하였다. 그에 의하면 환자의 머리 주위에 밝은 분위기가 모여 들더니 그것이 가스 모양이 되어 머리가 생기고 그 모양이 점점 뚜렷해졌다. 그러다가 가스 모양의 형상이 응결하면서 빛나는 분위기는 사라져갔다. 그때 그의 투시력으로 심령현상을 관찰하니 그 실내에 있는 사람들은 육안에 비치는 대로 임종의 고통과 비탄을 보았지만 실로는 이것이 오해라는 것이다. 그에 의하면 이들 고통이나 비통은 모두가 영적 이지체(理智體)가 육체에서 벗어나는 현상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그래서 육체에서 벗어난 이지체, 즉 영혼은 시체의 목 부분 위에 서 있다는 것이다. 이래서 그는 죽음이란 영혼의 재생에 불과하며 영혼은 죽음을 통하여 하급에서 상급으로 향상하는 것이라 믿고 있다. 그의 진술을 좀 더 인용해 보겠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