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백 나한이 머무시는 성지
상태바
오백 나한이 머무시는 성지
  • 관리자
  • 승인 2009.04.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라밀 국토를 찾아서

 누구나 답사길에 자주 나서다 보면 절 어귀에서부터 조바심을 칠때가 한두번이 아닐것이다. 큰 절 작은 암자를 가리지 않고 무차별로 벌어지고 있는 수많은 불사들이 오히려 지금까지 그 사찰이 유지해 왔던 품격을 지키지 못하고 어설퍼진 경우가 자주 눈에 뜨이기 때문이다. 

엄정하면서도 고풍스런 분위기나 온화하고 다소곳한 느낌을 주는 절들의 숫자는 점점 줄어들고 새롭게 대형화된 절들이 늘어나는 추세를 탓할 마음은 없다. 그러나 그 새로운 모습이 그 사찰 주변의 들과 산과 계곡에 잘 어울리지 못하는 사찰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필자의 개인적 견해이자 걱정거리다.

하기야 이러한 잘못이 어디 불교신도나 스님들만의 탓이랴. 국민학교 때부터 선생님들은 상감청자가 세계적인 보물이라고 주입식으로 가르쳐 왔지만 우리들은 상감청자가 왜 세계적인 보물이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들어본 일이 없었다. 들어본 일이 없으니 박물관에 가서 상감청자를 보아도 그저 무덤덤할 뿐 감동이 일지 않으니 어떻게 마음속에서 우리 문화에 대한 사랑과 이해와 자긍심이 싹트겠는가?

불교에서의 공업(共業 : 모두 함께 짓는 업)이 바로 이것이라면 이러한 기초 위에서 새로운 법당을 짓고 불상을 모시는 불사가 어찌 물과 우유처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길 기대하겠는가. 문화의 축적이 새로운 문화를 낳는다면 일제시대 이후에 단절된 우리 문화의 맥을 다시 잇는 책임도 우리모두에게 있다고 하겠다.

송광사는 완주군에 속해 있지만 전주시와 가깝기 때문에 시내버스를 이용해도 참예할 수 있는 사찰이다. 전주에서 진안으로 가는 국도를 타고가다가 송광사 입구 표지판을 보고 좌회전하면 벌써 OO가든, XX냉면, △△오리탕 등 수많은 유흥음식점들이 도로 양쪽으로 즐비하여 이렇게 저잣거리같이 시끄러운 곳에 무슨 고찰이 있으랴 싶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