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면 사라진다
상태바
보면 사라진다
  • 관리자
  • 승인 2007.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강연 2

『대반열반경』에 보면 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시기 전 3개월에 걸쳐 열반지인 쿠시나가라까지 이동하면서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이 자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부처님께서 사실 날이 얼마 안 되니까 제자들에게 중요한 이야기를 많이 하셨습니다. 『대반열반경』에 부처님께서 제자들에게 ‘간곡히 당부한다’는 말은 딱 한 군데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 말씀이 가장 핵심 되는 말씀이 아닌가 합니다.

“비구들이여, 내가 간곡히 당부하노니 마음챙김을 하라. 마음을 챙기고 알아차려라.”

여기에서 말하는 ‘마음챙김’과 ‘알아차림’은 몸과 마음이 현재 무엇을 하든 간에 알아차리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반열반경에서 부처님께서는 우리가 잘 아는 ‘자등명 법등명(自燈明法燈明)’을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내가 가고 없으면 너 자신을 등불로 삼고, 또는 섬으로 삼고, 귀의처로 삼고, 다른 누구를 섬이나 귀의처로 삼지 말라. 그리고 법을 등불로 삼고, 섬으로 삼고, 귀의처로 삼고, 다른 것을 귀의처로 삼지 말라.”

현재 있는 그대로를 관찰하라

이 말씀은 여러분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그 뒷 말씀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하는 사람은 드문 것 같습니다. 부처님은 바로 이어서 “그러면 어떻게 너 자신을 등불로 삼고 귀의처로 삼고 다른 사람을 귀의처로 삼지 않을 것인가. 그리고 또 어떻게 법을 등불로 삼을 것인가.” 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셨어요. 그 방법이 사념처(四念處)입니다. 사념처는 몸에서 몸을 관찰하고, 느낌에서 느낌을 관찰하고, 마음에서 마음을 관찰하고, 법에서 법을 관찰하는 것이에요. 물론 사념처는 좀 복잡하지만 핵심은 몸과 마음을 현재 있는 그대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숨을 들이쉬고 있으면 숨을 들이쉬는 것, 또는 내 마음에 탐욕이 있으면 탐욕이 있는 것, 탐욕이 없으면 없는 것을 아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이 마음챙김이라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부처님께서 부처님이 되신 것에는 마음챙김의 코드가 굉장히 중요하였습니다. 여러분도 무슨 수행을 하든지 수행이란 결국은 수행의 대상에 집중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는 마음챙김을 놓치면 곤란할 것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