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냄〔火〕과 인욕(忍辱) 바라밀
상태바
성냄〔火〕과 인욕(忍辱) 바라밀
  • 관리자
  • 승인 2007.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광 33주년 연속기획 특집-마음공부 이야기/화를 다스리는 법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는 화(火)가 나는 일이 정말 많다. 더구나 후기 산업사회로 갈수록 우리는 더욱 비인간적인 취급을 당하면서 화〔스트레스〕의 강도가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면 과연 화는 무엇이며, 화를 어떻게 다스리고, 나아가 인욕바라밀을 성취할 것인가.

화란 무엇인가

도대체 화란 무엇인가. 또한 인간이 화를 내는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을 포함하여 유정(有情)의 몸은 지(地)·수(水)·화(火)·풍(風) 사대로 이루어졌다. 그런데 이 사대 원소들은 항상 변화하는 상태〔空性, sunyata〕에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요소가 강하게 작용하면 그로 인하여 소우주는 격렬히 진동을 하게 된다. 사람이 화를 낸다고 하는 것은 사대 원소 가운데 불의 기운이 우리 마음과 몸을 강력하게 지배하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인간은 왜 화를 내는가. 인간은 탐진치(貪瞋癡)라는 강한 삼독(三毒)의 번뇌를 가지고 있다.

화는 삼독 가운데 성냄〔瞋迷〕에 해당된다. 가장 근원적인 번뇌는 어리석음인 무명(無明)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생은 무지하기 때문에 ‘나’라는 한 생각〔我相〕을 일으키는 순간 대상 경계에 대해 ‘좋다’ ‘나쁘다’라고 분별하게 된다. 이러한 그릇된 분별을 바탕으로 좋은 경계에 대해서는 집착하는 마음〔貪心〕을 내고 나쁜 경계에 대해서는 성내는 마음〔瞋心〕을 일으키는 것이다. 결국 인간이 근본적으로 화를 내는 이유는 ‘나’라는 생각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잡아함경』에서는 “성냄은 독(毒)의 근본이 되어 깨달음의 씨앗을 해친다.”고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