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대화와 통일에 있어 불교계의 역할
상태바
남북대화와 통일에 있어 불교계의 역할
  • 관리자
  • 승인 2009.03.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일의 길

1995년은 분단 반세기를 맞는 해

탈냉전시대를 맞아 세계는 이데올로기적 대립보다는 경제적 실리추구를 위해 유럽연합(EU)에서 보는 바와 같이 과거 숙원(宿怨) 관계였던 민족· 국가들간의 지역 통합이 이루어지고 잇는데, 우리는 같은 핏줄을 나눈 동족이면서 민족통합은 커녕 이산가족의 상봉은 물론이거니와 생사조차 확인할 수 없는 부끄러운 현실에 처해 있다.

  경제중심의 지역통합이라는 세계적인 추세 속에서 우리 민족의 살 길은 남북의 평화통일에 의한 단결된 힘으로 세계의 국가이기주의, 지역이기주의에 대응하는 데서 찾아야 한다는 점에서 볼 때 전국민 각계각층이 통일의 주체로서 통일을 앞당기는 지혜를 모아야 할 것이다.

 남북대화의 문제점

 남북한 간에는 1950녀대에 전쟁을 치룬 이후 1960년대 말까지 서로 대화 없이 대립경쟁하는 이른바 '대화 없는 대결시대'를 유지하다가 1970년대 초 들어서면서는 남북대화를 추진하는 이면에서 남한은 유신헌법 채택과 장기집권 준비를 하였고, 북한은 사회주의헌법을 채택하면서 주석제를 통한 권력집중을 꾀하는 등 남북한 공히 통일문제를 내부 권력강화에 이용함으로써 '대화 있는 대결시대'를 맞았었다. 1970녀대 말 남북한은 서로 상대편을 무시하는 듯 자기주장만을 하는 소위 '귀머거리들의 대화'를 지속하였다. 1980녀대 중반 북한의 수재물자 제공과 관련하여 경제회담, 국회회담, 체육회담 등과 이산가족고향방문과 예술단교환 공연 등의 '부분적 결실의 시기'를 맞이하엿다. 그리고 1988년 이후 현재 까지는 고위급 또는 최고위급 대화가 시도되는 남북대화의 성숙기인 '당국간 대화 시대'를 맞이하였지만 북한의 핵개발문제와 김일성 사후 조문파동으로 갈등을 겪고 많은 시간을 허비하였다.

 남북대화에서의 가장 근복적인 문제는 상호불신과 상대방체제에 대한 불인정 문제이다. 그리고 대화를 정권적 차원에서 이용한 예가 많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