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광구도문답] 신통력은 있는 것인가
상태바
[불광구도문답] 신통력은 있는 것인가
  • 불광구도부
  • 승인 2009.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통이 사실 있는가

(김운거사가) 축지법이나 천안통 같은 신통이 사실 있는 것입니까?

범부로서는 헤아릴 수 없고 걸림없는 신력의 마음을 닦은 사람은 가질 수 있읍니다. 우리의 상식이나 물리학의 법칙으로 보아 있을 수 없는 것을 능히 가능하게 하는 능력이 있읍니다. 원래 우리의 상식이나 과학의 법칙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의 평상적인 의식차원에 건립되는 것이므로 그러한 범상적 인간의 의식차원을 깨뜨려 깊은 삼매와 같은 높은 의식차원에 이르면 우리의 상식이나 과학법칙이 통용되지 않는 자유스러운 경지를 얻을 수 있읍니다. 김거사에게 부탁할 것은 신통력은 도를 닦아 가는데서 부수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지 그것이 도이거나 법은 아니므로 수행하는 사람은 신통에 관심을 아주 버리고 바른 깨달음에 노력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話頭는 차례로 깨치는가?

(道寬거사) 참선을 하다보면 앞이 환하게 오는 것을 느낍니다. 이것이 좋은 경계인지요? 또 화두는 하나씩 깨쳐가는 것입니까?

참선하는 사람은 공부중 일체경계에 마음을 두어서는 안됩니다. 그것을 경계에 떨어진다고 하는데, 공부인이 경계에 떨어지면 곧 공부가 잘못된 것입니다. 본참공안이나 짓는 공부를 잃었을때 또는 마음에 구하는 것이 따로 있으면 경계가 벌어집니다. 일체 치구심을 버리고 오직 공부를 지어갈 줄만 알아야 합니다. 경계가 나타나거든 곧 다시 본참공안을 잡두리 하십시요.

  또 화두는, 하나 하나가 대각의 문입니다. 하나 깨치면 일체가 밝은 것이 원칙입니다. 그래서 일요일체료(一了一切了)라 하지요.

  그렇지 못한 것은 공부하는 당자의 공부자세와 방법의 차이에서 옵니다.

  미모로 보아내는 눈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