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경이야기] 사경寫經의 공덕
상태바
[사경이야기] 사경寫經의 공덕
  • 김운학
  • 승인 2009.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경의 의의에서도 이야기했지만 여러경전에서 서사(西寫)의 공덕이 크다는 것은 이미 말했다. 즉 경의 독송과 함께 이 경을 서사하는 공덕은 무량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실제적으로 이 사경을 해서 얻는 공덕이 어떤 것이 있고 또 이것은 반드시 가능한 것인가, 몇 가지 예를 들어 적어 보기로 하자. 인간은 이러한 덕이나 영험을 알기전에는, 잘 이를 하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경은 다만 경의 이해와 전달의 공덕을 위한 것이 아니고 신앙적 깊은 공덕이 반드시 있기 때문에 이것을 먼저 알고 사경의 방법 용도(用度), 의식 등을 알아보기로 하겠다.

  사경에는 장경(藏經)과 원경(願經)이 있다. 장경(藏經)은 절이나 신도(信徒)가 경전을 옮겨 만들기 위해서 쓴 것이요, 원경(願經)은 반드시 자기나 국가의 어떤 원을 위해서 쓰는 경이다. 때문에 원경(願經)의 뒤에는 반드시 원문(願文)이 따로 적혀 있다. 오늘날은 인쇄술에 의해 경이 발간되기 때문에 이러한 원문의 성질은 법보시판(法布施版)으로 나타나 있지만 과거에는 많은 사경에 원문(願文)이 반드시 뒤에 써 있었다.

  이것으로 사경이 신앙성을 가지고  기도를 목적한 것을 알 수 있으며 이러한 것은 그 결과가 있기 때문에 과거부터 이미 내려온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