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팔상법문] 부처님 이승에 오시다
상태바
[부처님의 팔상법문] 부처님 이승에 오시다
  • 박경훈
  • 승인 2009.03.1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一, 부처님 이승에 오시다   (도솔래의상)

  1. 코끼리로 내려 오시다

  때는 가비라 성에 六월이면 열리는 축제가 막 시작한 때였다.

  나라 안의 모든 거리와 사람들은 축제로 한창 들 떠 있었다. 마야 왕비는 축제가 시작되기 훨씬 전부터 술을 입에 대지 않고 화환과 향으로 몸을 꾸미고 조용한 마음으로 축제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었다.

  축제가 시작된지 이레가 되는 축제가 끝나는 날 아침이엇다.

  마야 왕비는 일찍 일어나 향내 나는 맑은 물에 목욕을 하고 사십만 냥의 황금을 풀어 크게 보시하였으며 아침식사를 하는 일로부터 시작하여 하루 종일 여덟 가지 재계(八關齊戒)를 지켰다.

  하루 일을 마친 왕비는 침전(寢殿)에 들어가 침대에 누웠다.

  홀연 아늑하게 감싸오는 잠결 속에서 왕비는 사천왕을 보았다.

  사천왕은 왕비가 누어있는 침대를 설산의 큰 사라수(沙羅樹) 밑으로 옮겼다.

  기다리고 있던 천왕(天王)들의 왕비들은 마야왕비를 못으로 데려가 인간의 때를 씻겨 주었다.

  그리고 하늘 사람의 옷을 입히고 바른 다음 천상의 꽃으로 몸을 꾸몄다.

  그 부근에는 백은(白銀)으로 된 산이 있고 그 복판에는 황금의 궁전이 있었다.

  천왕의 왕비들은 마야왕비를 그 황금의 궁전으로 데리고 가서 이미 마련된 하늘 사람의 침대에 눕혔다.

  그때 보살은 흰 빛깔의 훌륭한 코끼리가 되어 백은산(白銀山)에서 멀지 않은 황금산(黃金山) 위를 거닐고 있었다.

  흰 코끼리는 은빛 찬란한 코로 흰 연꽃 한 송이를 들고 한 소리 우렁차게 외치고서 황금 궁전으로 들어갔다.

  흰 코끼리는 마야왕비가 누워있는 침대 주위를 오른쪽으로 세번 돈 다음 왕비의오른쪽 갈비를 헤치고 태에 들어갔다.

  보살이 어머니의 태에 들자 동시에 일관 세계가 모두진동하고 서른 두가지 징조가 나타났다.

  즉 일 안의 세계에는 한없는 광명이 충만하고 이 광명을 보기 위한 듯이 장님은 눈을 뜨고 귀머거리는 소리를 듣고 벙어리는 말을 하고 곱사는 허리를 펴고 절름발이는 바로 걷고 결박된 이는 묶인 사슬에서 풀리고 지옥의 불은 모두 꺼지고 마귀들은 굶주림과 목마름이 없어지고 축생들은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중생들은 병이 없어지고 모두가 서로 정답게 되고 사방은 밝게 트이고 부드럽고 시원한 바람은 불어와 중생들에게 즐거운 마음을 일으키게 하고 온갖 빛깔의 아름다운 연꽃은 여기저기 흐트러지게 피고 공중에는 하늘의 음악이 울려 퍼지고 일 만의 세계는 마치 하나의 화환이 된 것처럼 향기에 싸이고 그것은 실로 아름다움의 극치를 이루었다.

  이때 도솔천에 있는 하늘 사람들은 서로 의논을 하였다.

  우리는 오랜 세월을 호명보살과 함께 도솔천에서 지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