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치미 삼색은행튀김
상태바
동치미 삼색은행튀김
  • 관리자
  • 승인 2007.03.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문 스님의 사찰음식 이야기 1

그 언제였던가! 엄마 손을 잡고 따라간 절에서 내 이름 석 자 새겨진 범종을 만지며 어린 마음에도 온몸에 따스한 기운을 느꼈던 게… 한 겨울 새벽예불. 우물가 두레박으로 다기물 올리는 게 왜 그리 힘들고 서러웠던지… 그 시절 으레 먹었던 완도 신흥사 동치미는 중년에 접어든 요즘에도 생각나는데, 입가에는 미소가 번지고 눈에는 그냥 눈물이 글썽거린다.

기특하게 여긴 주지스님의 추천서는 목포 유달산 반야사에서 완도 촌놈(!)의 고등학교 유학생활을 가능케 해 주었다. 그 당시 학교 마치고 절집 앞에 도착하면 풍겨오던 방아장떡 냄새며, 표고버섯잡채 향기가 눈앞에 어른거린다. 또한 그 시절 절에서 싸주는 도시락 반찬은 어떠했을까? 독자들의 상상에 맡기면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볼 계획이다.

이번 동치미 삼색은행튀김 역시 그 당시 배고팠던 시절이었지만 지금 생각해도 그 정성, 그 알뜰함, 그 순박함, 그 따스함, 그 지혜로움, 그 자연친화적인 조리방식을 엿볼 수 있기에 첫 번째로 소개한다. 그래도 후원에 가면 인심이 넉넉했던 시절 눈에 쉽게 띄는 당근과 제사에 쓰고 남은 가래떡, 그리고 감기, 기침에 좋은 은행을 알뜰하게 이용하여 동치미와 함께 먹었던 내 유년 시절의 사찰음식, ‘동치미 삼색은행튀김’을 추억 속에 다시 먹어본다.

●재 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