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스스로 타오르며 역사를 밝히는 횃불이다
상태바
우리는 스스로 타오르며 역사를 밝히는 횃불이다
  • 관리자
  • 승인 2008.1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행의 현장 / 전법수행도량 불광사·불광법회
▲ 온 가족이 불광사 불광법회에 나오는 새미네 가족

“우리의 성품은 본래 밝은 것이기에, 번뇌 망상만 없어지면 밝음 앞에 어둠이 없듯이 일시에 밝아지는 것이라는 광덕 큰스님의 법문 말씀을 듣는 순간 온몸에 빛줄기가 쫘악 쏟아지듯이 밝아지는 제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불광법회에 나오면서 까탈스럽고 소심했던 제 성격도 바뀌었고, 무슨 일이든 긍정적이며 감사할 줄 알게 되었어요.”

올해 중학교 2학년인 새미네 가족은 매주 일요일 의정부에서 이곳 석촌동 불광사·불광법회에 나온다. 새미는 중고등부법회인 목련싣달법회에, 동생 태우와 어린이법회 주임교사인 어머니 보리상 홍미영(40세, 논술 교사) 보살님은 연꽃법회로, 아버지 현성 김정수(43세, 한국도서관유통) 거사님은 연꽃법회에서 법회준비를 돕다가 일반인을 위한 법회가 시작되면 아래층 보광당으로 향한다.

행복을 나누는 불광 가족

“어렸을 때에 성당과 교회를 다녀서인지 다급했을 때 ‘아이구 하느님’ 하는 제 자신에게 깜짝 놀랐어요. 아이들에게 일찍 부처님의 씨앗을 심어줘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지요. 절에 한번 오더라도 단 한 명의 어린이에게라도 부처님의 씨앗을 심는다는 마음으로 어린이법회를 돕고 있습니다.”

그런 엄마의 모습이 좋아서일까. 불광유치원을 졸업하고, 연꽃법회를 거쳐 중고등법회에 다니고 있는 새미도 대학에 가면 학생법회 지도교사로 활동하고 싶어 한다. 게임보다 절에 와서 부처님 만나고 친구들 만나는 것이 더 좋다는 태우의 모습도 마냥 밝기만하다. 그 동안 매주 기사노릇(?)만 해오던 아빠도 이제는 법회활동에 열심이다. 새미네 가족이 불광사가 있는 잠실에 살다가 2000년 의정부로 이사를 간 이후로도 일요법회에 꾸준히 나오고 있는 것은 불광법회가 주는 ‘매력’에 푹 빠져서인지도 모른다.

“불광법회에 나오시는 분들은 한결같이 환하고 밝아요. 반야바라밀수행과 보현행원 덕분이 아닌가 합니다. 늘 감사할 줄 알고, 전법을 최상의 공덕으로 삼아 열심히 전법하고 있지요. 그분들을 따라서 수행하다보니 저절로 저도 그렇게 밝아진 것 같아요. 각 지역구에 속하는 법등가족들의 끊임없는 관심이 없었다면 이렇게 매주 법회에 계속 나온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 거예요. 제가 이렇게 행복해진 만큼 그 행복을 나누어야지요. 어린이 일요법회 교사 소임을 맡아 활동하다보니 제 신행생활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법이 곧 수행이라는 광덕 큰스님의 말씀이 그대로 와 닿습니다. 한 가지 바람이 있다면 법회 후 아이들의 욕구에 맞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자면 공간이 많이 필요한데, 하루 빨리 중창불사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잠실에 살며 불광사에 열심히 다니셨던 부모님을 따라 불광법회에 나오게 된 보리상 보살님은 1990년 수계를 받았다. 결혼 후 온 가족을 불자로 만들었고, 어린이법회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다보니 불교공부도 더 열심히 해야 할 것 같아 매주 월요일 불광불교대학원 수업에도 빠짐없이 나오고 있다. 의정부에서 잠실까지 너무 멀지 않느냐는 말에 평택에서 오시는 분도 있으시다며 방긋 웃는 모습이 밝고 예쁘다.

불광법회의 수행가풍

서울 송파구 석촌동 석촌호수 가에 위치한 불광사·불광법회(회주 지홍 스님)는 지홍 스님의 은사이신 광덕(1999년 열반) 스님이 1974년 10월 불광회를 창립하고, ‘순수불교’를 선언하며 1974년 11월 월간 「불광」을 창간하면서 비롯되었다.

“부처님이 보신 바에 의하면 인간은 어느 누구의 피조물이거나 상관적 존재가 아니라 사람의 참모습은 절대의 자존자이며 무한자이며 창조자며, 본래로 축복된 자라고 하는 인간실상을 바로 보고 인간본연의 영광을 이 땅 위에 구현해가고자 한다. 다시 말해 부처님의 반야광명으로 인간의 마음과 삶을 밝게 비춤으로써 인간과 사회의 성공과 행복, 번영 발전을 실현해가는 것이다.”

월간 「불광」 창간사에 밝힌 ‘순수불교선언문’의 일부이다. 불광지를 통해 광덕 스님의 글을 읽게 된 독자들이 하나둘 모여 스님의 말씀을 직접 듣게 되었고, 그 사람들이 중심이 되어 월간 「불광」 창간 다음해인 1975년 10월 16일 종로 대각사에서 불광법회를 창립하게 되었다. 그 후 소문에 소문을 들은 사람들이 구름처럼 몰려 전국의 20,000여 명의 동참으로 1982년 불광사 법당을 건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소리 높여 ‘마하반야바라밀’을 염송하고, ‘보현행자의 서원’을 다짐하고, ‘보현행원’을 노래하며 실천하는 불광법회는 26년 전 이곳 석촌동에 불광사를 마련한 후 한 주도 빠짐없이 법회를 열어왔다. 이듬해에는 정법호지의 서원을 세워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호법발원법회를 열어왔고, 매월 셋째 주 토요일에는 철야정진구도법회가 이어져오고 있다. 그리고 연화부, 보문부 등 다양한 봉사와 전법활동을 하며 세상을 밝히는 밝은 등불의 역할을 해왔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