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바람직한 위상 정립
상태바
불교의 바람직한 위상 정립
  • 관리자
  • 승인 2008.10.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특별기획 - 이 시대를 진단한다 / 종교편향과 한국불교의 위상

지난 8월 27일 서울 시청 앞 광장 야단의 ‘헌법파괴 종교차별 이명박 정부 규탄 범불교대회’ 이후, 이에 대한 각종 언론 보도 등으로 국내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저간의 경과를 되새겨 보아야 하고 제기된 의제들에 대하여 진지한 논의가 필요한 때이다. 차제에 ‘종교편향’과 아울러 ‘한국불교의 위상’을 살펴보아야 한다. 지난 세기말부터 10여 년간 각종 종교단체의 임원으로서 국내외 여러 가지 행사를 통해 많은 상황을 겪으며, 한국불교의 위상에 대한 아쉬움을 느껴왔는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소회를 나눠보려 한다.

종교적 유엔을 표방하는 종교연합(URI)의 창립 목적은 “일상적 종교간 협력을 영구히 증진시키고, 종교로 말미암은 폭력을 종식시키며, 지구와 모든 생명체들을 위한 평화와 정의 및 치유의 문화를 조성하려는 데 있다”고 그 헌장은 명시한다. 지금도 중동의 분쟁이 보여주는 것처럼, 한 뿌리에서 나온 유대교·그리스도교·이슬람교 사이에서도 정치사회적 종교편향과 독선으로 야기되는 갈등과 폐해가 얼마나 큰지 두루 알고 있다. 종교간 문제의 해결방법은 각 종교 전통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공동선을 위해 서로 협력하여 공존공영 내지 화합상생의 평화문화를 이루는 데 있다. 이 일은 이 시대 모든 종교지도자들의 의무이고 사명이라고 할 수 있지만, 특히 불교인들이 솔선수범해야 할 줄 안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속에 한국불교의 위상을 국내와 국제적 분야로 나누어 보자.

한국불교의 국내외적 위상

어느 종교학자가 분석한 한국의 종교상황을 통해, 한국불교의 사회적 위상을 짐작할 수 있다. 그 요지는, 한국 사회에서 종교문화적 측면을 수평적으로 보면, 불교가 그 중심에 자리하고 기독교가 주변에 처한 것으로 볼 수 있지만, 정치사회적 측면을 입체적으로 보면, 기독교가 상층부위에 있고 불교가 그 하층부에 있다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