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관찰하라
상태바
현재 몸과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그대로 관찰하라
  • 관리자
  • 승인 2007.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강연

정신과 치료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약을 써서 하는 치료가 있고, 또 상담치료 또는 정신치료라고 해서 대화를 통해서 그 사람의 문제를 알고 또 관계 속에서 치료하는 것이 있습니다. 저는 물론 정신과 의사인 만큼 기본적으로 약물치료를 하면서 정신치료를 오랫 동안 해 왔습니다. 아울러 불교의 지혜나 수행을 어떻게 정신치료에 활용하나 하는 문제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연구해 왔습니다.

그 동안 고익진 교수님을 만나서 불교 공부를 하면서 도움을 받았던 것이 많았지만 위빠사나 수행을 하면서 우리의 몸과 마음의 본질, 정신의 본질, 생각의 본질을 제 스스로 경험하면서 치료에 중요하게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주로 위빠사나 수행에 대한 체험과 그 체험이 어떻게 우리의 정신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릴까 합니다.

위빠사나 수행과의 만남

제가 미얀마에 가서 수행하게 된 것은 불광출판사에서 나온 『바로 이번 생에』라는 책을 통해서였습니다. 미얀마의 우 빤디따 스님이 미국의 위빠사나 수행단체인 ‘I.M.S(Insight Meditation Society)’에서 3개월간 법문하신 내용을 잘 정리한 것인데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위빠사나를 좀우습게 알았습니다. 몸과 마음을 관찰해서 어떻게 이 오묘한 불법을 깨닫겠나 하는 편견이 있었지요. 그런데 책을 자세히 읽어보니 제가 생각한 위빠사나가 아니에요. 그리고 부처님 말씀과 또 남방의 청정도론을 비롯한 주석서에 철저히 입각해서 제대로 하는 수행법이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불교에서 삼법인(三法印)이라고 하지 않습니까. 무상(無常), 고(苦), 무아(無我)를 내 몸과 마음의 관찰을 통해 체득할 수 있다는 것이 저한테는 상당히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 당시에 저는 어려움에 봉착했었습니다. 1985년도에 고익진 교수님을 만나 3년 정도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인연이 좀 짧았습니다. 돌아가시고 난 뒤에도 열심히 했죠. 그런데 시간이 가면서 자꾸 잘 안 되는 겁니다. 공부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에 이 책을 보게 된 것입니다.

미얀마에 가서 수행한 분들에게 위빠사나 수행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했으면 좋겠냐고 물으니 미얀마의 우 자나카 스님께 가라고 했습니다. 우 자나카 스님이 외국인에 대해서 상당히 호의적이고, 영어도 잘 하시고, 저와도 맞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위빠사나 관련 책 몇 권을 더 읽고 대략 ‘위빠사나 수행이 이런 거구나’ 하는 생각을 갖고 2003년 7월에 우 자나카 스님이 계시는 참매 센터에 갔습니다. 갈 때 마음가짐은 그 동안 불교 공부를 조금 했고, 정신과 의사로서 경험도 있지만 수행센터에 가서는 그 분들이 하라는 대로 해야 되겠구나 하는 생각을 가졌습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