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외
상태바
동국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외
  • 관리자
  • 승인 2007.02.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수천안

동국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 인터넷 서비스 

동국대가 ‘한국불교문화종합시스템(http://buddha.dong-guk.edu)’ 구축을 완료하고, 각종 불교관련 자료들을 인터넷으로 누구나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국가 지식정보자원 관리사업의 일환인 ‘불교문화종합 DB(데이터베이스)’ 구축사업으로 추진된 이번 사업은 정보통신부에서 지원하고 한국정보문화진흥원이 전담했습니다. 2005년 5월부터 관련 작업을 시작해, 지난 11월 30일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으며 12월 22일부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누구나 클릭 한번으로 ‘한국불교전서’, ‘한글대장경’, ‘불교사전’ 등을 간편하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국불교전서’는 삼국시대 이후의 불교계 고승과 명현들의 문헌을 집대성한 것으로서, 일부자료는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던 국보 또는 귀중본 등으로 지정된 자료입니다. 그간 연구자 및 일반인들의 접근이 어려웠습니다. ‘한글대장경’을 합천 해인사 소장 고려대장경을 번역한 것이며, ‘불교사전’에서는 불교용어, 인명, 사찰명 등 20,000여 건의 정보를 상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동국대는 앞으로 불교 관련 학위논문, 학술지 기사색인, 단행본 목록 등 불교관련 자료를 총망라하여 한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 체계로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