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티베트를 도와야 할 이유
상태바
우리가 티베트를 도와야 할 이유
  • 관리자
  • 승인 2008.07.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중특별기획 - 이 시대를 진단한다 / 티베트 독립운동과 베이징 올림픽

종교의 자유와 구속 승려의 석방, 달라이 라마의 귀국허용 등을 주장한 지난 봄 티베트인들의 시위를 중국정부는 폭동이라 부른다. 수도 라싸를 중심으로 달라이 라마의 사주를 받은 일부 과격한 시위대가 상점과 관공서를 공격하고 방화, 약탈 등을 하였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군을 투입하여 진압하였다는 것이 중국정부의 주장이다.

중국정부는 자신들의 정당성을 획득하기 위해 3월 14일 티베트 시위대의 폭력장면을 줄기차게 내보냈다. 앞뒤를 생략한 채 시위대의 폭력성만 부각시킨 선전전은 적어도 중국인들에게는 완전한 성공을 거뒀다. 지금도 많은 중국인들은 시위대가 폭동을 일으켰다고 믿고 애국주의 광풍에 휘말려 있다.

미국 듀크대의 한 중국여학생은 “중국인들에게 자유가 소중한 만큼 티베트인들에게도 중요하다. 서로 토론하자.”고 말했다가 거센 마녀사냥의 희생양이 됐다. 또 이달 초 한 서방매체에 “티베트에 대한 서방언론의 주장도 잘못이지만, 중국정부의 주장을 믿을 수 없다”면서 민족주의 과열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한 중국의 언론인은 바로 직위해제 되었고, 중국 누리꾼들로부터 매국노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4월 27일 성화를 지킨다며 서울 한복판에서 집단적 폭력을 행사하였던 중국 유학생들의 행위 역시, 따지고 보면 모든 정보를 차단한 채 60년간 사실을 호도해 온 중국정부의 언론통제로 인한 그릇된 인식에서 기인한 바가 크다.

2008년 봄 티베트에서는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