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이 열반하실 때
상태바
부모님이 열반하실 때
  • 관리자
  • 승인 2001.08.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모님이 열반하실 때]

회자정리(會者定離)라, 아무리 다정했던 분들이라 하더라도 이별은 피할 수가 없는 법입니다. 우리를 낳아 주시고 길러 주신 부모님도 예외가 아닙니다. 어리고 철없던 때는 몰라도 이제 우리도 다 자란 지금, 늙고 병든 부모님을 어떻게 모셔야 할지 잠시 생각해 봅니다.

첫째는 부처님 말씀을 자꾸 들려 드리는 것입니다. 변하는 것은 겉 모습뿐 닦지 않은 그 마음은 어릴 때나 늙을 때나 어리석음과 집착을 떨쳐 버릴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부처님 눈부신 광명을 부모님께 환히 비춰 드려야 합니다. 그것은 바로 '독경과 염불'입니다. 젊을 때 부처님 인연 지은 분들이라 하더라도 나이가 들면 혀가 굳고 귀가 잘 들리지 않아 염불이 점점 힘들어 지는데, 하물며 평상 시 부처님 법 닦지 못한 분들은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어려운 부모님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님의 가장 가까운 핏줄, 즉 자녀들이 병든 부모님옆에서 대신 염불해 드리는 것입니다. 비록 부모님들이 따라 하시지는 못하더라도 자식들의 염불과 독경 소리를 듣는 것만으로 공덕이 한량 없습니다. 염불과 독경은 열반 후에도 마찬 가지입니다. 눈물 흘리고 슬퍼하기 보다는 눈물이 일 때마다, 그리고 슬픔이 북받칠 때마다 부처님께 지극한 정성 바쳐야 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