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함경 이야기] 수명(壽命)의 증감
상태바
[아함경 이야기] 수명(壽命)의 증감
  • 관리자
  • 승인 2008.06.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전해설 / 아함경 이야기

   견고념(堅固念)이라고 하는 왕이 있었다. 왕은 정의로써 나라를 다스리고 정법을 바탕으로 하여 선정(善政)을 베풀어 가지가지의 선근(善根)을 쌓았기 때문에 마침내 전륜성왕이 되었다. 그리하여 인간의 세계에서 최고의 보배로 여기고 있는 칠보를 모두 갖출 수가 있었다.

   이 견고왕으로부터 6대에 이르는 동안은 부자상전(父子相傳)하여 전륜성왕의 위에 올라 인간의 복락을 누린 후 출가하여 내생에 천상에 태어나기 위하여 도를 전심으로 수행하여 여생을 마치는 것이었다.

   이리하여 제6대의 전륜왕까지는 정법으로써 정치를 하고 있었으나 제7대째의 왕에 이르러서는 선왕들의 방법과는 달리 정법으로써 정치의 신조를 삼지 않았기 때문에 정치는 공정을 기하지 않고 백성들의 원성의 소리가 천하에 충만하였다. 따라서 국토는 황폐하여지고 백성들은 조락(凋落)하기에 이르렀다.

  『대왕이시여, 국내에는 불평의 소리가 가득차고 국토에도 백성에도 전과 같은 면모는 사라져 버렸습니다. 다행이, 국내에는 총명 박식하여 고금의 일에 정통하고 있는 자가 다수남아 있습니다. 그들을 소집하여 선왕치국의 법을 자문하시어 지혜 있는 신하들의 고견을 들어 보시는 것이 어떠하실는지요?』

   바라문 출신의 한 대신이 이렇게 대왕에게 사뢰었다.

   왕은 즉시 군신을 소집하여 회의를 열고 크고 작은 선왕의 치국방법을 청취하였다.

   그리하여 왕은 선왕의 치국하는 방법을 따라 정치를 하려고 노력하였지만 고노(孤老)의 구제나 하층 영세민의 구제까지는 뜻대로 손이 미칠 수가 없었다. 국민들의 곤고(困苦)는 더욱 심해져서 드디어 약탈과 도적질이 횡행하게 되었다.

   어느 때 포졸이 도적을 잡아 왕의 앞에 끌어들임에 왕이 몸소 문초를 하게 되었다.

  『너는 정말로 도적질을 한 일이 있는가?』

  『예 확실합니다. 저는 가난하여 끼니도 제대로 잇지 못하여 생활할 수 없었기 때문에 마지못해서 도적이 되었습니다.』

   왕은 도적의 이 대답을 듣고 국고를 열어 이 도적에게 약간을 베풀어 주며 말했다.

  『너는 이것을 가지고 가서 양친에게 봉양하도록 하라. 그리고 친척 중 곤궁한 자에게 베풀어 주도록 하고 이후부터는 도적질을 해서는 안된다.』

   이리하여 왕의 이 행위는 백성의 귀에 들어가게 되어 전전히 전하여져서 도적을 하면 왕으로부터 재보(財寶)를 얻을 수 있다고 하여 도적이 불어나게 되었다.

   포졸이 체포해 온 도적이 왕의 앞에 끌려 오계 되면 또 전과 같이 되풀이 되었다.

  『너는 정말로 도적질을 하였는가?』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