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금어(金魚) 그는 환쟁이인가(下)
상태바
[특별기고] 금어(金魚) 그는 환쟁이인가(下)
  • 김만근
  • 승인 2008.06.1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별 기고

     [3] 무엇보다 신심(信心)으로

   필자가 불화, 즉 탱화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어머니가 독실한 불교신자였고, 임종하실 때 기왕 화가가 되려면 당신 뜻에 합치되는 불화를 했으면 좋겠다는 간곡한 말씀에서였다.

   그래서 필자는 불교에 관한 그림, 연꽃, 참선 삼매경의 스님, 열반에 들어가신 석가모니, 보살, 만다라 등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틈틈이 서울 근교의 사찰은 물론 경기도 수원의 용주사, 강화 전등사, 광주 봉은사, 경북 동화사, 영천 은혜사 등을 찾아 소장된 탱화를 유심히 살폈다.

   물론 모두가 다 그런 것은 아니었지만, 불교사와 신심이 부족한 일부 화상들이 성의 없이 그려 놓은 탱화들이 엄숙한 법당에 제멋대로 놓여 있었다.

   고려시대의 탱화, 그것은 고뇌와 번민에 찬 중생들을 구제하는 부처님의 대자대비한 모습 그대로였었다. 그런데 내가 가본 절의 탱화에는 다정다감하고 자상하여야 할 부처님의 모습에 괴기가 서려 있고, 뭇 중생들을 노려보며 힐책하는 듯한 표정이 있음을 여럿 목격하였다.

   물론 부처님의 모습은 인도, 버마, 태국, 일본 등 각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다. 그러나 그 가운데서 우리나라의 부처님은 가장 인자하며 은은한 모습이다. 특히 그 웃는 듯 마는 듯한 오묘한 입술에 그 신비가 있는 것이다.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의 미소>가 세기의 걸작이라지만, 우리 탱화 속의 부처님의 입술과 눈웃음에는 결코 비길 바 못될 것이다.

  『금어는 한 마디로 부처님의 자식이기 때문에, 마음의 맑기가 명경지수와 같고 부처님을 받드는 마음이 하늘에 닿도록 높고 깊어야 한다. 참된 불제자가 아닌 금어는 한갓 환쟁이에 지나지 않는다.』

   일찍이 금어로서 일세를 떨쳤던 석초 스님이 하신 말씀이다

   부처님과 한마음이 되지 않으면 부처님을 그릴 수가 없다. 신장탱화, 칠성탱화, 산신탱화, 독성탱화 등도 그릴 수가 없다. 그림은 있으되 혼이 들어 있지 않으면 사진이나 다를 바 없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