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교단 생활] 4.승가의 의식(上)
상태바
[부처님의 교단 생활] 4.승가의 의식(上)
  • 이희익
  • 승인 2008.06.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갈마(羯磨)

   승가의 의식을 갈마라고 한다. 갈마란 갈망의 음역이고,「행위」라는 뜻이 되는데, 특히 의식작법의 행위를 갈마라고 음역하여, 행위 일반을 가리키는 갈망 혹은 업(業)이라는 경우의 갈망과 구별하는 것이다. 갈마는 율장(律藏)에서 쓰는 경우는 승가의 의견 방법 등을 가리키고, 밀교에서 갈마라는 경우에는 진언(眞言) 수행법의 순서 작업 등을 뜻한다. 어느 경우도 작업을 그르치거나 순서를 잘못 잡거나 혹은 일부를 빼거나 하면 그 의사(議事)나 수행법은 무효가 된다. 가령 회원 3분의 2 출석을 필요로 하는 회의의 경우에, 3분의 2에 모자라는 수로, 특히 사람 수를 확인하지 않고 의사를 열었을 때, 그로써 의결된 것은 무효가 된다. 머리를 짜서 의견을 모아 의사를 결정했다 하더라도 그 노력은 무의미하게 된다. 이와 같이 의사 결정의 행위는 그 수속이나 순서를 그르치지 않음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이 다른 행위나 업과는 다르다. 그래서「갈마」라고 음역하여 다른 것과 구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율장에서「갈마」라고 하는 경우에는 승가가 주체가 되어 행하는 의식작법을 말한다. 승가의 행사를 갈마라고 하는 반면 비구 개인의 행위는 갈마라고 하지 않는다.

   승가에는 사방(四方) 승가와 현전(現前) 승가가 있는데, 현전 승가가 갈마를 집행하는 주체가 된다. 즉 결계(結界) 가운데 네 사람 이상의 비구가 있을 때에 비구의 현전 승가가 성립되어, 비구의 결계 가운데 비구니가 4인 이상이 있을 때 비구니 승가가 성립된다. 결계 내의 비구 전원이 모여 의사를 결의하는 것이 갈마다. 전원이 출석할 의무가 있고, 또 출석의 권리가 있다. 누구든지 고의로 제의하여 의결해도 그 의결은 무효다.

   승가 가운데의 불완전한 집회를「별중(別衆)」이라고 한다. 위에서 말한 의무와 권리를 무시하고 집회했을 때의 일이다. 그리고 별중은 파승(破僧: 破갈마僧)의 전조(前兆)라고 해서 엄하게 금지되어 있다.

   위에서, 전원이 출석해야 한다고 했지만, 병으로 출석 못하는 비구도 있고 기타 부득이한 일로 출석 못하는 비구도 있다. 이러한 비구는 대리인으로 그 이유를 승가에 보고하여 회의에 결석할 수가 있다. 그런데, 비구들은 결계에 있을 때, 그 현전 승가의 구성원이 되므로 결계로부터 한 발자국이라도 외출하면 승가 구성원의 자격은 자연 소멸되는 것이다. 그와 같은 규정이 있는 것은, 승가에 제시된 음식물이나 과일은 현전 승가의 성원(成員)이 공평하게 분배하여 받는 규정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식사는 오전 중에 끝내지 않으면 안 되는데, 만약 외출한 비구에도 분배하지 않으면 음식물을 받을 수가 없어서 오전 중에 그것을 받을 수가 없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현전 승가의 결계는 너무 크게 결계하면 집회에 불편하므로 결계의 범위는 지정학(地政學)적인 여건을 고려하여 크기가 정해졌다.

   갈마는「백일(百日)갈마」라고 하듯이 많은 감마가 있는데, 그 가운데서 두서너 가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위에서 본 바와 같이 갈마는 네 사람 이상의 승가로 구성되는데,「백일갈마」는 대개 네 사람으로 된 승가이다. 그러나 중요한 갈마는 5일 승가, 20인 승가의 사람 수를 필요로 한다.「자자(自恣)갈마」는 5인 이상의 승가로 구성되는 규칙이고,「수계(受戒)갈마」는 10인 이상의 승가가 아니면 성립이 안된다. 그러나 변지(邊地)로서 비구를 모으기 어려운 곳에서는 계율에 밝은 비구를 넣어서 5인 승가로 수계갈마를 해도 좋다는 규칙이 있다. 다시 승잔죄(僧殘罪)를 범한 비구의 자격을 회복하는「출죄(出罪)갈마」는 20인 승가로 되는 규칙이 있다. 따라서 적은 사람의 현전 승가로 승잔죄를 범한 비구는 여법(如法: 진심으로) 참회행을 해도 출죄갈마에 필요한 20인의 비구가 없으면 승잔죄로부터 출죄하지 못하기로 되어 있다. 이 밖의 갈마는 모두 4인 승가라 할 수 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