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명법문] 복 짓는 법, 복 받는 법 / 성일 스님
상태바
[살아있는 명법문] 복 짓는 법, 복 받는 법 / 성일 스님
  • 성일 스님
  • 승인 2008.05.2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성일(性一) 스님 _ 동학사와 범어사 강원에서 사교과와 대교과를, 탄허 스님 문하에 서 화엄학을 수학했다. 1973년 경기도 화성 신흥사 주지소임을 맡아, “내 성불 한 생은 늦추더라도 이생은 포교하리라”는 원을 세우고 35년을 한결같이 대중포교에 매진하고 있다. 또한 어린이·청소년 포교를 위해 수련원 건립의 원을 세우고, 두문불출 10년 기도 원력으로 청소년수련원을 건립하여 해마다 2,000여 명의 수련생을 배출하며 수많은 대중을 교화하고 있다. 저서에 『신도포교지침서1, 2』 『어린이불교학교 지침서』 『청소년포교 지침서』 『현대관음기도 영험록』 등이 있다.

● 사람들은 누구나 행복을 추구하고 복을 받고자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좋은 일 하려고 노력할 것도 없고, 좋은 직업 구해서 돈 벌려고 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우리가 살면서 애쓰고 노력하는 것은 행복하고 잘 살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면 과연 무엇이 행복이고 잘 사는 것일까요? 복을 받고자 하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사람은 돈만 있으면 모든 문제가 해결되고 행복할 것으로 아는데 실상은 그렇지가 않아요. 그런 사람은 돈을 벌려고 해도 마음대로 돈이 붙지를 않습니다. 복을 지어 놓지 않으면 절대 행복이 붙을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복을 지으면 내버려둬도 알아서 행복이 붙습니다.

【 복은 지어야 받는다 】

백유경에 보면 놀부 심보를 가진 장자가 이웃에 사는 착한 장자에게 복을 빼앗아오기 위해서 갔습니다. 가서 보니까 닭 벼슬 위에 복이 올라앉아 있어요. 그래서 “여보게, 저 닭을 나한테 선물로 주면 좋겠네.” 하니까, 착한 장자가 순순히 가지고 가라고 합니다.

그런데 받는 순간에 그 복이 싹 날아가서 착한 장자의 지팡이로 가서 붙는 거예요. 그래서 이 악덕 장자가 착한 장자에게 다시 그 지팡이를 선물로 달라고 요청해, 지팡이를 딱 받는 그 순간에 그 복이 날아가서 항아리로 올라가버리는 거예요. 그래서 또다시 항아리를 달라고 했습니다. 아, 그런데 항아리를 딱 받으려는 순간, 그 복이 또 날아서 장자 머리 위로 올라가는 거예요.

그래서 이 악덕 장자가 ‘복이라는 것은 정말 아무에게나 오는 것이 아니구나. 착한 장자처럼 복을 지어야지. 이 복을 빼앗아온다고 내 것이 되는 것도 아니구나.’ 하고 깨달았습니다. 이 세상에 공짜로 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습니다.

불교신자는 복을 많이 받고 살아야 됩니다. 그리고 정신적으로도 물질적으로도 제일 부자로 살아야 됩니다. 이 세상에 성인들 중에서 부처님처럼 복 많은 분이 안 계세요.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