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리를 사는 닭
상태바
진리를 사는 닭
  • 관리자
  • 승인 2001.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리를 사는 닭]

지금은 닭고기를 사려면 냉동된 닭이 대부분이지만, 불과 20 여 년 전만 해도 살아 있는 닭을 닭장에서 한 마리 꺼집어 내어 그 자리에서 목을 따고 털을 벗겨 주었습니다. 닭장에서 자기 죽는 줄은 모르고 평상 시엔 모이만 열심히 먹고 옆의 닭들과 싸움이나 하던 닭이지만, 주인이 나타나면 본능적으로 눈치를 채고 비명을 지르고 숨는다고 야단들 합니다.

그러나 그 좁은 닭장에서 도망 가 봤자 도망갈 데가 어딨겠습니까? 결국 한 마리는 주인 손에 잡혀 비명 속에 가 버리고 말지요... 그리고 그 뿐, 나머지 남은 닭들은 주인이 사라지자 말자 우루루 몰려 나와 다시 예전과 조금도 다름없이 먹고 싸우고 재잘거리고 합니다. 또 주인이 나타나면 다시 우루루 도망가고... 그러다 하루가 가고 또 하루가 옵니다.

그런 와중에 이상한 닭이 한 마리 있었습니다. 이 녀석은 닭 치고는 자못 철학적이라, 버릇처럼 먹고 우루루 도망 다니던 어느 날 갑자기 존재에 대해 의문을 갖습니다.

왜 저 닭은 죽어야 하는가? 나는 무엇인가? 나는 왜 주인만 오면 도망 다니기 바쁜가? 그리고 주인이 사라지면 언제 그랬냐는 듯 다시 똑같은 어리석은 삶을 되풀이 하는가? 이 날부터 닭은 먹고 도망 다니기는 하되 이전보다는 덜 덤벙대며 나름대로 심각한 고민을 하기 시작합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