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심시심] 거울 속에서 산다
상태바
[선심시심] 거울 속에서 산다
  • 이종찬
  • 승인 2008.05.2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심시심(禪心詩心)

   거울 속의 사물은 거울 밖의 사물과 구별이 없다. 있는 그대로를 비춰 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여기에는 참과 거짓이라는 두 극단의 차이가 있다. 그럴 때 우리는 거울 속의 것을 거짓이라 할 수 밖에 없다. 그러하건만 우리는 이 거짓에서 사실을 이해하거나 참의 사실을 알고 있음은 웬일일까? 내 몸은 내가 소유한 것으로서 나의 실체임이 분명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거울 속의 나를 봄으로써 비로소 내 얼굴의 윤곽을 파악하게 되니, 이는 분명히 허상에서 오히려 실상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다.

   며칠 전에는 월식이 있었다. 둥그렇던 달이 점점 가리어지고 말았다. 이때 가리는 물체 그것이 바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지구가 둥글다는 것과, 달과 닮았다는 것을 안다. 이때 달은 거울이요, 가리운 그림자는 지구의 허상이다. 우리는 이 허상으로 해서 내가 사는 지구의 실상을 본 것이다. 거울에 비춰 진 내 모습에서 비로소 내 모습을 찾는 것 같다. 천경대사의 시는 어쩌면 이런 면을 시사해 주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큰 들은 동해 바다에서 끝났고,

     층층 봉우리는 북극까지 아슬하다.

     성 아래 물 굽어보니

     사람은 거울 속 다리를 지나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