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호 특집I] 산업경제의 이념과 방향
상태바
[100호 특집I] 산업경제의 이념과 방향
  • 정병조
  • 승인 2008.05.2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호 특집I-오늘의 보살, 무엇을 할 것인가

     [1] 현대산업경제의 한계

   현대경제는 산업화와 기계화를 바탕으로 발전하여 왔다. 재래의 가내수공업 형태에서 공업화에로의 비약이 이루어지면서 우리의 경제는 새로운 전기(轉機)를 맞게 되었다. 그 결과 소비는 미덕이라는 달콤한 유혹의 성찬이 거리낌 없이 토로되기에 이르르기도한 것이다.

   사실, 소비를 미덕이라고 강조하는 재정이론은 이미 1930년대 케인즈에 의해 주창된바 있었다. 이것은 대량생산에 의한 공급과잉을 타개하기 위해 내세운 하나의 궁여지책이었다. 과학의 급속한 발전은 원자재의 개발을 촉진시켰고, 더구나 기술의 혁신으로 말미암은 생산의 증대는 걷잡을 수 없는 물가의 하락과 경기 후퇴를 가져왔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자원이란 무진장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비록 한계가 있다고 하더라도 끊임없는 과학의 발전은 새로운 대체 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과 기대가 지배적이었다. 이것은 물론 과학에 대한 맹신이 빚은 엄청난 오해의 결과였다.

   그러나 오늘날 산업경제는 전혀 새로운 국면에 봉착하게 되었다.

   첫째, 원료나 자원이 무한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간들은 깨닫게 되었다.

   둘째, 모든 산업은 전산화의 추세에 밀려들고, 급기야 과학이 과학을 다스리는 비인간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셋째, 인간의 행복이 과연 물질적 풍요에만 있는가 하는 근원적 회의의식의 대두이다. 소비와 생산의 균형에만 초점을 맞추던 경제이론은 이제 퇴색하고 말았다. 생활의 편의를 추구하면서도 자연을 그리워하고, 과학의 힘을 배척하려 하면서도 어쩔 수 없이 그 힘을 빌어야 하는 이율배반이 현대의 사회를 무겁게 짓누르고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