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호 특집I] 교화(敎化)의 이념과 방향
상태바
[100호 특집I] 교화(敎化)의 이념과 방향
  • 월주 스님
  • 승인 2008.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호 특집I-오늘의 보살, 무엇을 할 것인가

     [1] 현세주의(現世主義)와 보살도(菩薩道)

   현대가 지닌 특성 중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삶의 원리가 유동적인 점일 것이다. 모든 것이 전환하기 때문에 삶의 목적이나 의의에 있어서 뚜렷한 이념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유동적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렇게 살아야 된다는 확고한 원칙이 서 있지 않은 시대가 바로 오늘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인 것이다.

   이와 같은 현대의 특성을 가리켜「불확실성의 시대」,「전환의 시대」라고 역사학자들은 표명하곤 한다.

   현대 속에 살고 있는 모든 사람들은, 꼭 이렇게 살고 가지 않으면 안 된다는 확고한 신념이나 주장이 없기 때문에 하루하루를 그저 막연하게 살아가고 있다. 선비들과 같은, 가문에 오명을 남기지 않기 위해 청렴하고 강직하게 살고 가겠다는 삶의 지표도 없다. 문명의 이기를 누리며 평범하고 탈 없이, 물질을 축적하며 남부럽지 않은 삶을 살고 가면 그만이라는 정도의 인생관과 가치관만 지니고 있다. 이와 같은 현대인들의 삶의 모습은 곧 현대문명이 지닌 현세주의에서 기인된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현대문명을 기계 · 물질 · 과학 문명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기계나 물질이나 과학 따위가 인간을 제쳐 버리고서 현대문명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에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