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호 특집I] 보살도(菩薩道)의 이념과 교육의 방향
상태바
[100호 특집I] 보살도(菩薩道)의 이념과 교육의 방향
  • 박선영
  • 승인 2008.05.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호 특집I-오늘의 보살, 무엇을 할 것인가

     [1] 보살도는 이상사회 건설의 길

   인간은 홀로 살아갈[독거적(獨居的)] 수 없으면서도 그렇다고 개미처럼 완전히 사회적[군거적(群居的)]일 수만도 없는 존재이다. 함께 더불어서만 존재하기에 고독을 두려워하면서도 그러나 자신의 개성이 집단에 완전히 매몰되어 가는 것을 원치 않는 것이 인간이다.

   자기완성[상구보리(上求菩提): 자리(自利)]과 이상사회건설[하화중생(下化衆生): 이타(利他)]을 동시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보살도는 인간의 위와 같은 존재의 모순성과 갈등을 지양하여 인간 개개인의 독자성과 사회성을 동시에 통합적으로 실현하는 이념이다.

   보살도에서 추구하는 자기완성은 사회와 단절된 자기완성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사회적 자아로서의 자기를 자주적으로 완성해가는 것이기 때문이다. 보살도는 바로 이런 의미에서의 자아실현의 이념인 것이다.

   그런데 이 보살도에 있어서 자아실현의 핵심은「깨달음」즉,「정신적 눈뜸[각성(覺醒)]」에 있다고 하는 점이 주목되어야 할 것이다. 다시 말해 스스로의 완성도 자각을 본질로 하는 것이며, 이상적 사회건설도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자각을 통한 인격혁신에서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자신의 진정한 깨달음은 모든 사람을 깨우쳐 깨닫게 함으로써 구체적으로 성취되는 것이며, 이러한 의미의 사회건설 활동은 끊임없이 진지하게 자신의 진정한 깨달음을 추구해가는 데에서 그 빛과 힘을 얻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보살도는 자기연수(自己硏修)와 학생지도를 동시에 추구해야만 되는 진정한 교육자의 길임을 발견하게 된다. 교육자는 가르치기만 하는 것이 아니고 그 가르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을 닦아가며, 또 스스로 닦아감으로써 학생들을 바르게 인도하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