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호 특집I] 오늘의 보살 무엇을 할 것인가?
상태바
[100호 특집I] 오늘의 보살 무엇을 할 것인가?
  • 광덕 스님
  • 승인 2008.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보살의 근본 성격

   보살은 불교의 꽃이다.「깨달음」이 지니는 진실과 아름다움을 스스로 실현하고 역사 위에 구현한다. 흔히들 보살을 일컬어「위로 보리를 구하고 아래로 중생을 교화한다」고 하며, 또는「중생을 깨닫게 한다」는 등 여러 말을 하나, 보살의 근본인 즉, 역사적 현실 속에 각성(覺性)을 확립하는 것이다. 위로 보리를 구한다고 하나 이것은 자성청정을 드러내어 확인하는 것이고, 하화중생이란 만행(萬行)을 전개하여 만행 속에서 자성의 청정을 보는 것이니, 이런 점에서는 구법(求法) 만행이 한 가지 구도의 길이고, 향상(向上) 향하(向下)를 나누어 볼 여지가 없는 것이다.

   그런데, 보살의 만행은 보다 깊은 측면이 있다. 오로지 중생과 세간의 완성을 향하여 순수하게 자신을 바치는 것이다. 중생과 세간의 청정과 진실을 이루기 위하여 온갖 방편을 전개 한다.

   거기에는 혹은 약을 주고 혹은 양식을 주며, 혹은 집을 주고 혹은 지혜의 길을 열어 보인다. 필경 고난과 타락과 미혹으로부터 인간과 역사를 구원하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보살의 본령이라 할 것이다. 

   큰 믿음이란 자신과 일체 중생의 본래면목이 여래 각성임을 믿는 것이며 동일법성임을 믿는 것이다. 그리고 일체 중생과 세간을 밝히고 윤택하게 하고 완성으로 이끌기 위하여 전개하는 모든 행은 이것이 자기 본성의 묘용(妙用)인 것이다. 자신의 진실을 일체시 일체처 일체사에 드러내어 운용한다. 그러므로 보살도를 행한다 하나 행함이 없고, 보리를 구한다 하나 구함이 없고, 세간의 밝음을 향하여 헌신한다 하나 헌신하는 바가 없다

   또 이와 같은 보살의 행은 끝이 없다. 목적이 없다. 법성 생명이 영원하듯 보살의 활동 또한 영원무궁한 것이다.

     [2] 보살은 인간 수호자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