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불교강좌] 무엇이 고통의 원인인가 (下)
상태바
[청소년 불교강좌] 무엇이 고통의 원인인가 (下)
  • 김재영
  • 승인 2008.04.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불교강좌

     ▨무지(無知)와 탐욕과 고통의 수레바퀴 

[문] 선생님께서는,「인간의 모든 고통에는 반드시 인간 자신이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원인이 있다」라고 하셨는데, 그 원인이 정녕 무엇입니까? 

[답] 그렇습니다. 이미 우리는 우리들의 삶과 죽음과, 늙음과 질병과, 가난과 전쟁과, 실패와 좌절과,…… 이 모든 문제를 부질없이 신이나 숙명이나 사주팔자에 의탁하는 몽매한 옛 생각을 청산하고, 괴롭고 가슴 아프더라도 이 모든 문제를 우리들 자신의 것으로 소유하고, 사유하고, 또 해결할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정신적인 각성을「붓다적 대전환(Buddha的 大轉換)」이라고 불렀습니다만, 이제 우리는 그러한 문제의 본질을 밝혀야할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나와 당신과, 이 땅의 동포들이 겪는 저 슬픈 고통의 근본 원인은 무엇인가? 젊은 벗들을 방황케 하고, 수많은 밤을 지새우게 하는 이 고통은 정녕 어디서 오는 것인가?

   선재, 우리 함께 고요히 세존의 법륜(法輪: 진리의 말씀)에 귀 기울여 봅시다.

  『나는 이제 마땅히 인연법과 연생법을 설하리라.

   어떤 것을 인연법(因緣法)이라 하는가? 이른 바「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는 것」이다. 곧 무명(無明) 때문에 행(行)이 있고, 행 때문에 식(識)이 있으며, 식 때문에 명색(名色)이 있고, 명색 때문에 육입처(六入處)가 있으며, 육입처 때문에 촉(觸)이 있고, 촉 때문에 수(受)가 있으며, 수 때문에 애(愛)가 있고, 애 때문에 취(取)가 있으며, 취 때문에 유(有)가 있고, 유 때문에 생(生)이 있으며, 생 때문에 노사(老死)가 있고, 노사 때문에 우비(憂悲)가 있으며, 우비 때문에 고뇌(苦惱)가 있나니, 이와 같이 하여 고(苦)가 덩어리로 뭉치는 것이니라.

   어떤 것이 연생법(緣生法)인가? 이른바「무명과 행」이니라. 설사 부처가 출세하시거나 출세하지 않거나 이 법은 항상 있는 것이므로, 이 세상은 법이 주(住)하는 법계(法界)이니라.』 <잡아함경 권12>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