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격려법
상태바
최상의 격려법
  • 관리자
  • 승인 2008.03.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번영의 원리 ㅡ산업사회를 움직이는 힘ㅡ

1, 관대한 복지정책

 근래 많은 산업들 사이에서 옛날의 종업원의 관리법 ㅡ  꾸짖는다든가 잔소리를 한다든가 하는 사용법보다도 보다 뛰어난 방법이 있는 것을 알기 시작했다. 당신의 사업을 종업원이 자발적으로 자기가 가지고 있는 최선의 능력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면 당신은 당신의 사업에 유력한 지원군을 얻은 것과 같아서 꾸짖어 가며 경영하는 사람보다 보다 많은 작업능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근대의 경영인은 종업원 마음에 조화되지 않는 초조감을 일으킨다든가 불쾌한 감정을 일으키는 것은 그것이 무엇이든 생산성을 높이기 보다도 생산 능률을 죽이는 것이며, 결국에는 다른 방법으로 그 힘을 발동하면 거대한 효율을 낼수 있는 것을 그것을 낭비한다는 사실을 알기 시작했다.

 만약 경영자로서 종업원과 사이에 알력이 있다면 여기에는 엄한 태도로 종업원에 임하느니보다 친절한 태도로 임하여 보시라. 꾸짖든가 잔소리를 한다든가 비난하는 대신 종업원의 복지를 생각해 주어 보시라. 이것이야말로 이재까지 없었던 최대의 투자를 한  것이되는 것이다. 당신이 다른 방면에 투자를 하더라도 그만큼 큰 수익은 얻지못할 것이다. 또한 그로해서 당신은 주위사람들에게서 좋은 평가와 칭찬과 존경과 신뢰를 얻게되는 것이므로 이보다 큰 만족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이에 반하여 종업원과 알력을 가지고서 아무런 존경도 받지 못하고 저들과 작은 이익을 가지고 다투는데 비하면 이 관대한 복지정책은 당신에게 무한히 가치있는 경영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