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간을 넘어 다양한 문명이 공존하는 이스탄불
상태바
시공간을 넘어 다양한 문명이 공존하는 이스탄불
  • 관리자
  • 승인 2008.03.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아시스 실크로드를 가다 2 - 터키 이스탄불

비잔티움-콘스탄티노플-이스탄불로 이어지는 역사유적_____

이스탄불은 1600년간 비잔틴 제국과 오스만 제국의 수도였기 때문에 시내 어디를 가더라도 그리스 문화와 이슬람 문화를 만날 수 있다. 시내 여기저기에 흩어져 있는 궁전과 모스크(이슬람사원)와 교회 등의 건축물을 보면서 이스탄불은 시공간을 넘어 다양한 문명이 공존하는 곳임을 알 수 있었다. 이스탄불이라고 하면 신비스러움이 가득한 멋진 낭만과 화려함을 떠올리곤 했었는데, 그런 기대에 크게 어긋나지 않았다. 자동차가 쌩쌩 달리는 도로 위로 전차가 달리는 풍경 또한 이스탄불을 그리워하게 만드는 풍경이다.

이스탄불은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로 나뉘어져 있다. 구시가지인 ‘술탄 아흐멧’에 이스탄불의 역사 유적들이 몰려 있으며, 이 지역은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문화유산이다.

‘아야소피아 광장’에는 ‘블루(Blue) 자미’와 ‘아야소피아 성당’ 그리고 ‘톱카프 궁전’이 있어 이스탄불의 역사를 그대로 볼 수 있다.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아야소피아 성당’은 콘스탄티누스 황제에 의하여 360년에 교회 건물로 지어졌지만, 동로마 제국이 오스만 제국에 의해 함락되고 나서 이슬람사원으로 사용되었다. 이때 모자이크로 된 기독교 성화는 회칠로 덮여지게 되었다. 그 후 터키 공화국이 들어서면서부터 박물관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회칠로 덮여진 모자이크를 복원하는 작업을 하였다. 북쪽의 통로를 이용해 2층 갤러리로 올라가서 잘 복원된 서너 점의 모자이크를 보았다.

비잔틴시대에 비상시를 대비해서 만들어졌다는 지하 물 저장고는 조금은 으스스한 분위기였다. 336개의 대리석 기둥이 천장을 떠받치고 있다고 해서 지하궁전이라고도 하는데, 입구에 들어서면 어두컴컴한 공간에 음악이 잔잔하게 흘러나온다.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소리는 지하궁전을 더욱더 음침하게 만드는 것 같았다. 보기만 해도 돌로 변한다는 무서운 괴물인 메두사(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괴물)의 머리를 받침대로 사용하고 있는 두 개의 기둥은 지하궁전의 백미라고 할 수 있다. 메두사의 머리는 머리카락 하나하나가 살아 꿈틀거리는 뱀으로 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메두사의 머리는 부적으로 쓰이기도 하였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