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13> 인도순례
상태바
달라이 라마 망명수기 <13> 인도순례
  • 달라이 라마
  • 승인 2008.03.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벳 불교 총수이며 국가원수인 비구 달라이 라마의 망명 수기 : 내 나라, 내 겨레

제8장 인도순례

 시킴왕자가 나를 데리러 라사로 왔다. 그의 방문이 바깥 세계의 한 줄기 동정이었다. 나는 부처님 가르침을 전하고 성지를 돌보려 70년전 창립한 인도 대각회의 초청을 받았다.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나는 가고 싶었다. 그 행사는 불교계의 일대 쾌거다. 또 티벳 사람은 일생중 성지순례를 꿈꾸고 있다. 불교문화 발상지요, 수백년전 우리 산속에 지혜를 준 원천이다. 지금은 종교나 사회가 달라졌지만 아직도 티벳은 인도 문화권이었다. 지금의 나로서는 정치적으로 잠시나마 중공과 다투지 않을 좋은 기회로 보였다.

 또 간디의 이념을 따르는 네루와 다른 나라에게 충고를 청할 수도 있다. 우리나라의 고립을 과장하지 않더라도 나 자신 국제정치에 경험이 없고 우리나라 사람이 다 그랬다. 우리는 한가지도 몰랐다. 본능적으로 대응할 뿐이었다. 우리는 동정적 충고를 애타게 갈망했다.

 또 다른 인도방문 목적도 있었다. 오래도록 영국과 유다가 있었고 유일한 서방국가였다. 그런데 인도에서 물러간 뒤 멀어졌다. 나는 다시 두 나라 사이를 새롭게 튼튼하게 하고 싶었다. 개인적으로 가고 싶었는데 정부에서도 가라고 했다. 그들은 나에게 여러가지 설명으로 인도방문을 수락하도록 밀었다. 그러나 우선 중공의 허락을 받아야 했다.

 그들이 안된다면 그대로 될 뿐이다.

 나는 중공사령관에게 승인을 요청하니 처음부터 내가 받아들일 수 없는 조건을 제시했다. 한심한 일이었다. 안전문제로 불가하고 준비위원회 일이 싸였고 정부초청이 아니니 대리를 보내도 된다고 거절했다. 나는 실망치 않고 초청국에 회답도 안했다.

 4개월이 지난1956년 10월 중순 장성은 대리자를 선임하라고 하며, 나를 가르친 선생님을 지명했다. 그러자 11월 1일인지 2일에 장성이 찾아와 10월 1일 인도정부에서 판첸과 함께 초청했으니 북경서 보낸다고 가겠으면 가라고 했다. 사실은 라사 주재 인도 총영사가 소문을 퍼뜨려 중공에 압력을 준 결과다.

 출발에 앞서 중공군은 나에게 길고 긴 강의를 시작했다. 그들이 뜻하는 바는 뭐든 관계 없고 항가리니 폴란드니 제국주의자가 선동한 작은 사고를 소련이 즉각 해소시켰다는 이야기가 더 재미있었다. 반동분자들이 항상 살생을 저지르나 사회주의 국가들이 단결하여 막강해서 어느나라건 격퇴할 수 있단다. 결론은 티벳도 딴 생각 말라는 소리다. 종교행사라 하지만 중공도 유네스코 때문에 참석하는데 대만이 올지 모르니 인도 미리 말해 두었지만 대만이 있다면 즉시 철수하라 잔소리는 중공대사가 인도에서 들려준다. 인도 지도자가 인도 티벳 국경문제를 꺼내면 북경 외무당국에 물으라 대답하고 티벳 문제는 기자나 하급관리가 물으면 약간 문제가 있었다 하고 네루나 고위층 경우는 어떤 지방만 그렇다고 하랬다, 가서 할 연설문은 자기들 보는 데서 만들라면서 준 원고는 인도 도착하자 마자 내가 다시 썼다.

 도로는 전용으로 확장되어, 국경까지 이틀가면 될 거리만 옛날 그대로였다. 예전에 수 주일 걸리던 거리를 며칠로 단축 시켰다. 인도 국경근방 강변에 도착하니 판첸이 합류했다. 나흘째는 조랑말로 히말라야를 넘고 인도로 들어가기 전 또 중공군이 나타나 한번 더 강의를 했다.


관련기사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