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 속을 가다
상태바
광명 속을 가다
  • 관리자
  • 승인 2008.02.2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앙수기

  [1] 고생의 밑바닥에서

  제가 부처님을 찾게 된 것은 고난의 밑바닥을 헤매던 때였습니다. 남편이 친구의 빚 보증을 섰다가 하루 아침에 집에서 쫓겨 나고, 다시 전세 든 집이 또 속아서 집에서 몰려 나고 남은 재산 정리하여 시작한 사업도 또한 완전히 망하여 경제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밑바닥에 주저 앉았을 때입니다. 그래도 어린 3남매를 생각해서 일어서 보려고 애썼지만 되는 것이란 없었던 때였습니다. 무엇보다도 남편의 병이 문제였습니다. 집을 빼앗기고 가산이 몰락한 후부터 생긴 병인데 목이 한 쪽으로 돌아가 바로 하지 못하는 병이였습니다. 약이고 치료고 할만큼 했지만 아무 효과도 없었습니다. 저는 무엇보다 어린 것들 학비가 걱정이 되어 보따리장사를 시작하였습니다. 눈물도 많이 흘렸습니다. 거의 매일을 실의에 빠져 지내던 그때였습니다. 어느 친구를 따라서 일본말로 주문을 외우는 교당에도 열심히 다니던 끝이었습니다. 하루는 어머니께서 오셔서 간곡히 말씀하셨습니다.『내가 뿌리가 있는 집 사람인데 다시 생각해 보아라. 어른들이 하시던 신앙이니 다시 힘껏 해보아라. 집안의 신앙을 버릴 수는 없느니라.』 어머님 말씀은 불교를 믿으라는 것이었습니다. 시모님도 불교에 열심이었는데 네가 등한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어머니는 반복 간곡히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마음이 나지 않았습니다. 매사가 소용없는 짓으로만 보였습니다. 그러던 중 하루는 친정 동생이 와서 오늘은 4월 초파일이니 절에 가자고 권해왔습니다. 저는 동생과 함께 시모님이 다니셨다는 삼각산 꼭대기에 있는 암자를 찾아 갔습니다.

  [2] 부처님을 만나 100일 기도

  자그마한 등도 달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등을 달며 모두가 환한 얼굴이었습니다. 스님을 찾아 뵈니 법당에 가서 부처님께 절하고 매달리라 하셨습니다. 그때부터 혼자서 그 암자를 찾아 다녔습니다. 아무 때나 생각이 나면 불시에 찾아가 부처님 앞에 엎드렸습니다. 그러기를 여름이 가고 가을이 왔습니다. 한번은 스님께서 말씀하시기를『지금 백일기도를 시작하니 동참하면 좋을 것』이라 말씀하셨습니다. 몰락한 가세, 남편의 자포자기, 그리고 병, 그리고 극도로 피로해진 심신−그 속에서 단 한가지 남편의 병만이라도 고치면 살 수 있으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새 용기를 내어 부처님 앞에 나아가 열심히 절하고 염불하였습니다. 실의에 빠져 지내던 저에게 이러한 기도에 대한 새로운 희망은 저를 다시 붙들어 일으켜 주었습니다. 몸이 아무리 피곤해도 부지런히 뛰어 다녔고, 생각만 나면 삼각산 꼭대기까지 달려갔습니다. 해가 저문 저녁에도 어두운 산을 기어 올라갔고 비가 장대같이 쏟아지는 날에도 산으로 갔습니다. 눈이 내리는 겨울에도 기어 올라갔고 밤새어 염불하고 다시 내려오기도 하였습니다. 그렇게 해서 12월 20일경 첫 번째 백일기도를 끝마쳤습니다. 아마도 10년 전의 일입니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