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바위 부처님이 뿜어내는 부드러운 카리스마
상태바
갓바위 부처님이 뿜어내는 부드러운 카리스마
  • 관리자
  • 승인 2008.02.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마가 있는 사찰기행 - 한 가지 소원은 꼭 들어주는, 경산 팔공산 선본사(禪本寺) 갓바위

간간히 선본사 갓바위 소식이 전해져왔다. ‘갓바위 부처님’으로 알려진 ‘관봉석조여래좌상’(보물 제431호)의 국보 승격 추진과 수능 시험을 앞두고 발디딜 틈 없이 인산인해를 이루며 간절히 기도하는 모습이었다. 어느덧 마음 속에 갓바위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었다.

살다 보면 뜻대로 순조롭게 풀리는 일보다, 현실적인 문제에 대립하고 난관에 부딪히는 경우가 허다하다. 지나고 보니 숨 가쁘게 달려왔지만, 그만큼 아쉬움이 가득한 한 해였다. 새해를 맞으며 또다시 새로운 출발선에 서게 된다. 하고 싶은 일, 해야 할 일이 많다. 환희에 찬 활력이 간절해진다. 더 늦기 전에 팔공산으로 향했다.

본절 선본사, 윗절 갓바위

도립공원 팔공산(1,193m, 중악)은 경북의 영산(靈山)으로, 예로부터 토함산(동악)·계룡산(서악)·지리산(남악)·태백산(북악) 등과 함께 신라 5악으로 불리며 경배의 대상이 되어 왔다. 수려한 산세와 풍광을 자랑하며 대구, 경산, 영천, 군위, 칠곡 등 경북 내륙을 두루 아우르는 산이다. 또한 불교문화의 성지로서 산기슭 곳곳에 동화사를 비롯해 은해사, 파계사, 불굴사 등 수많은 크고 작은 사찰이 자리잡고 있다. 무엇보다 해발 850m 지점에 위치한 관봉(冠峯)의 갓바위 때문에 더욱 유명하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