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로부돌을 찾아서
상태바
보로부돌을 찾아서
  • 관리자
  • 승인 2008.02.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경수 칼럼

  지난 해의 연말, 인간이 창조한 석조물 작품 중 규모의 거대함에 있어서나, 다양한 조각의 예술성에 있어서나 단연 으뜸으로 손꼽히는 보로부돌의 불교유적을 다시 찾게 되는 행운을 얻었다. 구경한다는 생각보다는 성지를 순례하고 유적을 답사한다는 생각이 그 자카르타에 머물기도 했다. 조그자카르타는 자바섬의 역사에 그 이름이 자주 나오는 옛날 도시다. 자바섬의 종교사는 조그자카르타의 거리 풍경에서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 거리의 풍경이나 사람들의 모습에서 이슬람교가 우세한 지위에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그러면서도 인도의 시골에서 흔히 눈에 띄는 힌두교 사원도 간간히 보인다. 교외에는 10세기경에 건립했다는 힌두사원이 있고, 사람들은 브라흐마신을 모셔 놓고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다신적(多神的) 성격을 가진 힌두교이므로, 브라흐마뿐 아니고 비쉬누, 쉬바 등이 다양하게 안치되어 있다. 바로 그 곁에 백색 대리석으로 건립된 이슬람사원 즉 모스크가 나란히 서 있고 힌두사원과 모스크의 대문은 마귀의 침입을 막아 준다는 거대한 토속신의 가면으로 장식되어 있다. 원색적인 토속신 가면은 쳐다보는 사람에게 강렬한 심리적 압박을 느끼게 한다.

  그런데 불교에 관련된 사원이나 탑 등은 시내에서는 찾기 어렵다. 박물관에 진열된 불상과 탑 부분들이 조그자카르타의 원근 주변에서 발굴되었다는 설명을 들으면서 현재 조그자카르타 시내와 부근에는 불교사원이나 탑 유적을 볼 수 없느냐고 박물관 연구원에게 물었더니, 샤일렌드라 왕조(8세기경)시대의 불교사원과 탑 등이 유적으로 남아있음은 추측되지만 아직 유적지를 찾지 못하고 있다는 대답이다. 그리고 그 자신은 모슬렘이고, 이슬람교에 관련된 자료 연구에 종사하고 있으며 고대 아랍어로 쓰여진 금석문판독이 자기의 전공분야라고 자기 소개까지 덧붙인다. 또 조그자카르타 박물관에는 이슬람교와 힌두교의 유물•유적을 다루는 연구관은 있으나 불교와 관련된 유물•유적을 전공하는 연구관은 아직 없다고 말한다. 조그자카르타 시내에 힌두교도와 모슬렘은 있으나 불교도는 없다는 사실과 잘 부합된다.


인기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 불교 뉴스, 월간불광, 신간, 유튜브, 붓다빅퀘스천 강연 소식이 주 1회 메일카카오톡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많이 구독해주세요.